"숨만 쉬어도 月 수천만 원"… 중소 여행업계 도미노 도산 위기
by이선우 기자
2023.03.07 05:00:00
도산 공포에 떠는 여행업계 ②
여행업계 자금·영업·인력난으로 '삼중고'
수입 없이 월 인건비·운영비만 수천만 원
리오프닝에 되살아나는 시장에서는 소외
직원 10~500명 중소 여행사 경영난 가중
담보 바닥나 정부 융자지원은 '그림의 떡'
[이데일리 이선우 기자] “월 출국자가 140만명을 돌파하는 등 여행시장은 되살아나고 있지만 상당수 여행사들은 여전히 도산 위기에 놓여 있습니다.”
최근 이데일리와 만난 한 중소 여행사 A 대표는 “해외여행이 재개돼 여행업계 전체가 코로나19 위기에서 벗어난 것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전혀 그렇지 않다”며 이렇게 하소연했다. 자금력이 있는 대형 여행사는 코로나19 와중에 염가에 나온 해외 호텔 객실을 사전에 대량 확보하는 식으로 재개에 대비했지만, 대다수 중소 여행사는 당장 버티기에 급급해 아무것도 준비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A 대표는 “그토록 고대하던 시장이 다시 열렸지만 결국 코로나19 때보다 더 힘든 최악의 위기를 맞고 있다”며 “코로나19 사태로 업계 내 대형과 중소 여행사 간 간극이 더 벌어지면서 중소 여행업계 도미노 도산이 가시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중소 여행사는 자금난과 영업난 외에 일당백 역할을 하던 5년 차 이상 직원들이 전직 또는 이직해 인력난에도 시달리는 삼중고를 겪고 있다”며 “지금은 위기가 겉으로 드러나지 않고 있지만 지금처럼 수입은 없고 지출만 있는 상황이 몇 달 더 지속되면 줄도산은 시간 문제”라고 경고했다.
최근 확산하는 도산 공포는 여행업계 전체가 개점휴업 상태였던 코로나19 범유행 때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직원 수 3~4명의 소규모 여행사보다 인건비 등 운영비 부담이 큰 직원 10명 이상, 100명 미만 중소 여행사에 집중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산업조사(2021년)에 따르면 상시 고용 근로자가 10명 이상, 100명 미만인 여행사는 전체 1만7434개 중 1137개로 전체의 6.5%를 차지한다. 이들 가운데 숨만 쉬어도 매달 5000만원이 넘는 운영비가 들어가는 직원 10명 이상, 50명 미만인 곳이 1097개나 된다. 최근 공격적인 마케팅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는 하나투어, 모두투어 등 직원 수 100명 이상인 대형 여행사는 11개로 비중이 0.1%에 불과하다.
업계에선 코로나19 장기화로 기초 체력이 떨어질 대로 떨어진 중소 여행업계가 마지막 보릿고개를 넘기지 못하면서 줄도산 사태가 벌어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한 중소 여행사 대표는 “직원 수가 10명만 돼도 인건비며 사무실 임대비까지 한 달에 고정적으로 나가는 비용만 4000만~5000만원에 달한다”며 “이 정도 금액을 벌려면 한 달에 최소 5만원 마진 여행상품 1000개 이상을 팔아야 하는데 지금 시장 상황은 이 정도 수준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 코로나19 대유행 4년 만에 해외여행이 본격화되고 있지만 자금력과 인지도가 낮은 중소 여행사는 여전히 도산 공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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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오프라인 광고, TV 홈쇼핑 등을 통해 물량 공세에 나선 일부 대형 여행사로 수요가 쏠리는 ‘부익부 빈익빈’ 양극화 양상도 중소 여행업계를 위기로 내모는 요인이 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2020년 이후 해마다 1000억원이 넘는 영업적자 행진을 이어오던 하나투어는 지난 1월 실적이 3년 만에 흑자 전환했다. 모두투어, 참좋은여행 등도 동남아와 일본 여행상품 판매가 늘면서 실적이 흑자로 돌아섰다. 지난해 1조원에 육박하는 항공권 판매액을 기록한 인터파크는 지난 1월엔 2016년 5월 이후 가장 많은 1475억원의 판매고를 올렸다.
반면 중소 여행사는 실적 개선은커녕 코로나19 사태 때와 다를 바 없는 개점휴업 상태가 계속되고 있다. 한 중소 여행사 관계자는 “기존 거래하던 고객들에게 SNS와 문자 메시지를 통해 상품을 안내하고 있지만 하루 종일 단 한 건의 상품 문의조차 없는 날이 태반”이라고 말했다.
돈줄도 말라버린 상태다. 예상보다 시장 회복이 더딘 상황에서 그동안 휴업, 단축 근무 등을 통해 쌓아둔 쌈짓돈마저 모두 동이 난 상태이기 때문이다. 이미 상환 능력 한계치까지 대출을 받은 데다 대출액 산정 기준인 자본금, 실적, 담보 등도 바닥을 드러낸 지 오래다.
|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중단됐던 해외여행이 재개됐지만 중소 여행사는 잇딴 투자 유치와 사업 확장으로 몸집을 키운 OTA(온라인 트래블 에이전시)와 고강도 구조조정을 통해 체질을 개선한 대형 여행사에 밀리면서 재기의 발판을 마련하지 못한 채 도산 공포에 시달리고 있다. 사진은 지난 삼일절 공휴일 여행객으로 붐비는 공항 모습 (사진=뉴시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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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 관광산업조사에 따르면 여행업계 평균 자본금은 2억5300만원으로 관광진흥법상 7개 관광업종 가운데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1개 업체당 코로나19 이전 평균 4억7300만원 수준이던 연 매출은 2020년 2600만원에서 2021년 2300만원으로 쪼그라들었다. 마지막 코로나 보릿고개 극복에 필요한 여행업계의 기초 체력이 완전 고갈된 상태로 봐도 충분한 수치다.
이런 와중에 정부가 코로나19 사태 초기부터 관광사업체를 대상으로 지원한 수천억 원 규모의 관광진흥기금 시설·운영자금 융자지원도 여행업계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 정부는 코로나19 대유행이 시작된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지난 3년간 관광진흥기금 융자를 통해 총 5035개 관광사업체에 8307억원(평균 1억6500만원)을 지원했다.
이 가운데 여행업종은 3262개 기업에 2610억원의 융자금이 집행됐다. 1개 기업당 평균 8000만원으로 최대 융자지원 한도인 30억원의 2.7%에 불과한 수준이다. 관광진흥기금 융자지원은 ‘그림의 떡’일 뿐이라는 지적이 끊이지 않는 이유다. 한 중소 여행사 대표는 “이전에 이미 받은 대출도 있는 데다가 담보가 없다는 이유로 은행 문턱을 넘지 못한 곳이 주변에 부지기수”라며 “융자를 받은 곳도 작년 9월 전후 영업 재개 이후 수입이 크게 늘지 않아 융자금 대부분을 운영비로 소진해 빚만 늘어난 상태”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