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혜미 기자
2016.09.04 06:30:00
"작은 분야에서 프리미엄 제품에 집중..넘버원 될 것"
"가전, 쉽게 바꿀 수 없어 20년 사용 가능하도록 해야"
[베를린(독일)=이데일리 김혜미 기자] “이전 세대에서 자동차와 오토바이 등의 사업을 시도했었고, 당시 자금조달에서부터 여러가지로 신경써야 할 부분이 너무 많다는 것을 알게 됐다. 괜히 다른 길을 걷느니 깊이있고 무게가 있는 하나의 회사로서 프리미엄 가전 제품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고 본다. 작은 분야에서 넘버원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라인하르트 진칸(59) 밀레 회장은 3일(현지시간) 국제가전박람회(IFA) 2016이 열리고 있는 메세 베를린 내 밀레 전시장에서 한국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올해로 4대째 밀레를 이끌고 있는 진칸 회장은 인터뷰 중에도 수시로 전세계 파트너들의 전화와 메시지가 오는 등 하루 24시간이 부족한 듯 바쁜 모습이었다.
진칸 회장은 최근 삼성전자(005930)와 LG전자(066570) 등이 가전제품 기술을 바탕으로 뛰어들고 있는 전장사업에 관심이 없느냐는 질문에 단호히 “없다(No)”고 잘라 말했다. 밀레는 지난 1912년부터 1914년까지 자동차 사업에 뛰어들어 총 143대의 차량을 생산했고, 1932년부터 1960년까지는 오토바이를 생산하는 등 사업 영역을 확장한 경험이 있다. 밀레 자동차 가격은 5100~7900마르크로 상당히 비싼 편이었는데 경쟁상대는 벤츠였다. 그 영향으로 밀레 임원들은 지금도 벤츠를 이용하지 않는다는 말이 농담처럼 전해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