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도 가격 내렸다…테슬라發 '가격인하 전쟁' 격화

by김상윤 기자
2023.01.31 05:52:18

전기차 머스탱 마하-E 최대 8.8% 할인
테슬라 SUV ‘모델Y’ 비슷한 가격대 형성
전쟁 합류했지만 이익 적거나 손해볼 수도

[이데일리 김상윤 기자] 미국 포드자동차도 전기차 가격 인하 전쟁에 합류했다. 전기차 선두주자인 테슬라가 지난해 말부터 연이어 전기차 가격을 인하하면서 ‘치킨게임’ 방아쇠를 당기자, 다른 자동차업체들도 전기차 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치열한 경쟁에 나서고 있다.

포드의 ‘머스탱 마하-E’ (사진=포드 공식 홈페이지)
월스트리트저널(WSJ)은 30일(현지시간) 포드 자동차가 전기차 머스탱 마하-E의 가격을 1.2~8.8% 인하하기로 결정 했다고 보도했다. 소비자들은 이 차량을 이전에 비해 최대 약 5900달러(725만원)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게 됐다.

포드는 “부품 공급망 효율화 등을 통해 전기차 생산비를 절감하면서 가격 인하가 가능했다”면서 “급격한 시장 변화 속에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포드는 특히 이번 가격 인하는 급속히 변화하는 전기차 시장에서 자사 전기차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계획의 일환이라고 강조했다. 테슬라를 의식한 대응조치로 볼 수 있는 대목이다. 마린 쟈자 포드 전기차사업 부문 최고고객책임자(CCO) “우리는 아무에게도 마당을 양보하지 않을 것”이라며 테슬라와 가격전쟁에 나서겠다는 뜻을 시사했다. 포드는 지난해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7.6%의 점유율로 테슬라(65%)에 이어 2위에 올라 있다.



2020년 말 출시한 머스탱 마하-E는 스포츠유틸리티(SUV) 전기차로, 테슬라 모델Y의 경쟁 모델로 분류된다. 테슬라는 모델Y가격을 최대 20% 할인했는데, 가격이 기존 6만6000달러에서 5만3000달러로 내려갔다. 머스탱 마하-E도 이번 가격 인하로 테슬라 모델Y와 비슷한 5만3000달러대로 가격이 조정된다.

포드도 전기차 가격인하 대열에 합류했지만, 테슬라 만큼 충분히 ‘실탄’을 쓸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는 낮은 편이다. 다른 완성차업체의 영업이익률이 약 5~10%대에 불과한 반면, 테슬라는 영업이익률이 10% 중후반대에 달한다. 꾸준히 공장 자동화를 통해 비용을 끌어내린 ‘혁신’이 뒷받침하고 있기 때문이다. 테슬라 입장에서는 상대적으로 영업이익률을 낮추면서 시장점유율을 끌어올릴 수 있는 반면, 다른 자동차 업체들은 이익을 포기하면서 가격인하에 적극 합류하기에는 부담이 따를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BoA) 애널리스트 존 머피는 “경쟁업체들은 전기차를 팔아도 이익이 극도로 적거나, 오히려 손해를 보는 경우도 있다”며 “테슬라가 단행한 가격 인하는 경쟁업체들의 가격 전쟁을 촉발하는 동시에 이들업체에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