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칼럼] 비타민C 풍부한 '딸기' 치석제거 효과

by이순용 기자
2015.03.26 04:29:41

[박영채 대한치과의사협회 홍보이사]내리쬐는 햇살에 따뜻한 봄기운이 완연하다. 아리따운 봄꽃을 시샘해 한동안 기승을 부리던 꽃샘추위도 어느덧 막바지에 접어들었다. 외투가 가벼워지면서 식탁 위에도 계절이 깃들었다. 취나물무침에 달래전, 냉이된장국까지 한입 두입 먹을 때마다 봄향기가 입안을 가득 채운다. 건강하게 자란 제철음식을 먹으니

몸이 저절로 건강해지는 기분이다.

치아건강을 지키는 데에도 제철음식이 중요하다. 치아건강에 좋은 대표적인 봄철음식으로는 딸기, 시금치, 가지 등이 있다. 비타민C가 풍부한 딸기는 치아표면에서 치석을 제거해 잇몸염증을 예방하고 잇몸출혈도 완화시켜준다. 구내염을 가라앉히거나 구취를 제거하는 데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금치 역시 비타민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봄철채소로, 플라그 생성을 억제하고 치아 부식을 막는 데 효험이 있다. 특히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A와 C는 부어있는 잇몸을 가라앉히는 데에 도움이 된다. 성장기 어린이의 경우, 시금치를 섭취함으로써 골격 형성과 치아건강 유지에 필요한 영양소를 얻을 수 있다.



가지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혈관 속 노폐물을 배출하도록 돕고 잇몸염증과 이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뿐만 아니라 잇몸이 약해져 피가 자주 나는 사람이 가지를 먹게 되면 지혈작용으로 인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가지를 말려서 차로 끓여 마시는 것도 잇몸염증과 통증 완화에 좋고, 지혈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양치질을 하고나서 입안을 헹굴 때 물 대신 써도 좋다.

이외에도 치아건강에 도움이 되는 봄철음식으로 한라봉과 녹차를 꼽을 수 있다. 한라봉은 딸기, 가지와 마찬가지로 잇몸출혈 시 지혈작용을 하고, 잇몸염증 등의 질환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다. 그리고 녹차에는 불소 성분이 들어있어 충치예방에 좋다.

치아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정기적으로 치과검진을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상생활 속에서 소소하게 할 수 있는 작은 실천들 역시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 제철음식과 함께 지켜내는 치아건강, 오늘 저녁식단에서부터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