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경유 편도 발권땐 30% 절약…외항사는 성수기 추가공제 없어

by이소현 기자
2019.07.31 05:00:00

[알뜰 마일리지 사용법]①아끼면 도루묵…똑똑하게 쓰는법
대한항공·아시아나, 마일리지 규모 2.9조
올해부터 10년 유효기간 적용돼 소멸
다구간 편도발권하면 왕복권보다 유리
성수기엔 평소보다 50% 더 요구하기도

[이데일리 김정훈 기자]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마일리지 규모 현황
[이데일리 이소현 임현영 기자] 아시아나항공(020560) 마일리지 제도인 ‘아시아나항공 클럽’ 골드 등급으로 4만9793마일리지를 보유하고 있는 A씨는 항공사로부터 2020년 1월 1일 0시 기준으로 3480마일리지를 소멸하라는 ‘독촉장’을 매달 받고 있다. A씨는 “항공사는 마일리지는 소멸된다고 안내하지만, 정작 제주행 비행기 표라도 끊으려하면 ‘좌석 없음’이라 어디에 써야할지 스트레스”라고 하소연했다.

30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올 초부터 마일리지 소멸이 본격화하면서 온라인 창고에 가둬둔 먼지 쌓인 항공 마일리지를 써야할 시기가 임박했다.

항공 마일리지 소멸 이슈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2008년에 ‘마일리지 유효기간=10년’으로 약관을 수정하면서부터 시작했다. 지난 1분기 기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온라인 창고에 쌓여 있는 고객 마일리지 규모만 해도 2조9000억원에 달한다.

항공권을 구입하는 게 가장 좋다는데 마일리지 항공권 구하기는 ‘하늘의 별따기’ 수준이다. 마일리지를 쓰긴 써야 하는데 똑똑하게 소비하는 기술은 없을까.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항공기(사진=연합뉴스)
실속파 여행자라면 휴가 기간 중 마일리지 사용은 피하는 게 좋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성수기보다 출발일 기준으로 평수기에 마일리지를 활용하는 게 더 이득”이라고 강조했다. 양사의 보너스 항공권은 전체 좌석의 5%로 알려져 있지만, 성수기의 경우엔 사실상 절반에 불과하다. B737 계열 항공기 180여석 좌석 중 평수기에는 9석, 성수기에는 4석만 마일리지로 구매할 수 있는 셈이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성수기에는 유상판매 좌석도 부족한데 보너스 항공권을 많이 내놓을 이유가 없다”며 “성수기에 활용하면 마일리지는 50% 이상 추가로 차감되고, 좌석 여유도 절반으로 줄어드는 점을 유의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마일리지 사용의 신세계를 경험하고 싶다면 이원구간 편도발권인 이른바 ‘편도신공’에 주목해보자. 무협지 용어인 신공은 신비한 공략법의 줄임말인데, 항공사 직원은 절대 알려주지 않는 방법이지만, 온라인상에서 똑똑한 소비자들에게는 ‘꿀팁’으로 알려져있다.

편도신공은 마일리지로 항공권을 살 때 왕복이 아닌 편도로 끊고 한국을 경유지로 삼아 구간을 나눠 구매하는 방법이다. 항공권을 편도로 나눠 발권하는 과정은 귀찮지만, 왕복 티켓을 구매하는 것보다 마일리지를 절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미국 로스앤젤레스(LA) 여행을 가고 싶다면 인천~LA 직항 대신 도쿄, 홍콩 등 다른 동북아 지역에서 출발해 인천을 거쳐 LA로 가는 다구간 여정을 택하는 것이다. 성수기에 인천~LA 노선은 편도 9만2500마일이 필요하지만, 홍콩~인천~LA 노선을 편도로 발권하면 6만2500마일만 쓰게 되는 것. 처음에 홍콩으로 가는 비용을 들여야 하긴 하지만, 홍콩행 편도 비행권 하나가 생긴다고 생각하면 이득이며, 마일리지를 30%가량(약 60만원) 절약할 수 있어 부지런한 소비자라면 해볼 만하다. 또 편도신공을 사용하면 앞 구간이 비수기에 맞물린다면 뒤 구간이 성수기라도 마일리지 추가 공제를 하지 않는 것도 장점이다.



편도신공이 가능한 이유는 인천 경유(스톱오버)는 1년 안에 아무 때나 하면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쉽게도 ‘체리피커’ 소비자들이 늘어나자 항공사가 제재에 나섰다. 대한항공은 2020년 7월 1일, 아시아나항공은 2020년 8월 1일부터 1년 스톱오버를 24시간 내에 탑승해야한다는 규정으로 바꿨다. 편도신공을 써볼 날도 1년이 채 남지 않아 서둘러야 한다.

이밖에 항공 마일리지는 일반석보다 장거리 비즈니스석, 일등석에 써야 효율이 높다. 비즈니스석 값은 일반석의 3~4배 이상지만, 마일리지로 사면 2배 이하다. 항공사는 좌석승급에 마일리지 활용을 유도하지만, 일반석을 비싸게 산 경우에만 승급이 가능하고, 가장 저렴한 비즈니스항공권보다 가격적인 측면에서 손해 볼 수 있다. 항공사는 영화관, 대형마트 등 사용처도 늘렸다고 하지만, 마일리지당 가치가 10원도 채 안 돼 오히려 손해다.

마일리지 정보 등을 공유하는 온라인 카페 ‘스사사’ 회원 B씨는 “항공권은 ‘손품’을 얼마나 파느냐에 따라서 하늘과 땅 차이”라며 “편도 신공을 통해 비즈니스석, 일등석을 경험하면서 휴가 만족도가 올라갔다”고 말했다.

항공 동맹체 스카이팀(위)와 스타얼라이언스(자료=각 사)
성수기 마일리지 추가공제가 싫다면, 외국항공사를 이용하면 된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각각 속한 스카이팀(19개)과 스타얼라이언스(28개)의 외항사 보너스 항공권을 이용하는 것이다. 캐세이패시픽, 영국항공, 카타르 항공 등 외국계 항공사로 이뤄져 있는 ‘원월드’도 있다. 서비스와 기내식 등이 국적사보다 나은 외항사가 여럿이라 마일리지를 써도 아깝지 않다.

아시아나항공 마일리지 보유자라면 제휴항공사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마일리지를 똑똑하게 썼다는 고수들에게 알려져 있는 중동의 5성급 항공사인 에티하드항공이 대표적이다. 에티하드의 퍼스트클래스인 아파트먼트는 유상으로 구매하면 천만원대에 육박하지만, 아시아나항공 8만마일이면 인천~아부다비~파리·런던 편도 노선을 예약할 수 있다.

한국 고객만을 위해 이색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곳도 있다. 핀란드 국적항공사인 핀에어는 2014년부터 마일리지를 백화점 상품권(신세계, 롯데)으로 바꿀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핀에어 마일리지 멤버십 프로그램인 핀에어 플러스 1250 포인트부터 교환이 가능하다. 인천~헬싱키를 이코노미로 왕복한다면 적게는 1만원부터 많게는 5만원까지 교환할 수 있다.

핀에어 A350 항공기(사진=핀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