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시연비 또 바뀐다고?".. 車업계 '부글부글'
by김형욱 기자
2013.05.02 06:00:00
올 1월 새 복합연비 제도 의무도입후 4개월만에 또 변경
자동차업계, 산업통상부 발표기준 맞춰 연비 준비해야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표시연비가 또 바뀐다고요.”(국산차 관계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새 자동차 표시연비 제도를 의무 도입한 지 4개월만에 검사 방식을 또 바꾸기로 결정,자동차 업계가 혼란에 빠졌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 30일 자동차 표시연비를 실연비에 가깝게 하기 위해 산출식을 일부 조정하겠다고 발표했다. 개정안은 연비 산출식의 탄소함량 밀도값을 실제 연료와 같게 해 기존 표시연비를 실제 연비에 근접하게 만들기 위한 조치다. 새 산출식을 적용하면 표시연비는 지금보다 2~4% 줄어든다. 산업부는 관련 법령과 고시를 8월말까지 개정 한뒤 이르면 하반기부터 단계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문제는 이미 지난해 복합연비라는 새 표시연비 제도를 도입했다는 데 있다. 구연비는 일정 조건과 속도에서 주행한 평균연비를, 신연비는 도심·고속도로 등 다양한 실제 상황을 가정해 측정됐다. 올 1월 신연비 의무적용 이후 동일 차량의 표시연비는 평균 10.2% 줄었다.
이번에 추가로 2~4%가 줄어들 경우 표시연비는 2년새 최대 14% 가량 줄어들게 된다.
업체들은 1년도 안돼 다시 전 차종에 대한 연비를 측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안게 됐다. 연비 측정을 위해 들어가는 비용도 만만치 않지만 가장 우려하는 건 일선 영업소에서 고객 응대시 발생하는 혼선이다.
국산 완성차 업계의 한 관계자는 “표시연비가 실연비와 가까워 지는 건 환영할 만한 일이고 정부의 방침인 만큼 당연히 따라야 하겠지만, 1년새 두차례나 새 제도를 도입하는 것은 정책 일관성이 없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자체 연비측정 시설이 없는 수입차 업체들은 실무적인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모든 차량을 자동차관리공단에 맡겨 측정값을 받아야 하는 탓이다.
한 수입차 업체 관계자는 “지난해 검사가 몰리며 1년이 지나도 연비값을 못 받는 경우가 있었다”며 “신연비 발표가 늦어지면 마치 차량 연비가 안 좋아 발뺌하는 것처럼 비춰지기 때문에 판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걱정했다.
그렇다고 정부 정책에 대놓고 불평할 순 없는 상황이다. 공개적으로 불만을 표시할 경우 자칫 ‘우리는 연비를 과장해 왔다’고 인정하는 것처럼 비춰질 수 있어서다. 모든 업체가 표면상 “우리에게 유리하다”면서 새 연비제도 도입을 반기는 것도 이 때문이다.
소비자의 혼선도 이어지게 됐다. 지난해 신연비 발표가 순차적으로 이뤄지며 한동안 신·구 연비가 뒤섞여 쓰였고 자연스레 동급 모델의 연비도 직접 비교할 수 없는 상황이 이어졌다.
많은 소비자들은 표시연비가 자주 바뀌고 있는 상황을 혼란스러워하고 있다.이미 차를 구매한 소비자들은 ‘속고 사지는 않았는지’고 셈하고 있고, 새로 차를 살 소비자들은 어떤 기준을 믿고 차를 골라야 할지 헷갈려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