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유환구 기자
2009.07.19 13:00:00
포털, 23일 개정 저작권법 알리기 분주
네이버,SK컴즈·다음 일제히 캠페인
이글루스 등 블로그도 주의사항 전달
[이데일리 유환구기자] 오는 23일 개정되는 저작권법 시행을 앞두고 포털들이 이를 알리는 작업에 나서고 있다.
개정된 저작권법은 이전보다 엄격한 법 적용이 이뤄질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용자들 불안감과 궁금증은 증폭되는 상황.
포털들은 이용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손수제작물(UCC)이나 게시판에 공지사항을 통해 바뀐 저작권법 알리기에 나서고 있다. 네이버, 다음, SK컴즈 등 주요 포털들은 일제히 저작권법 알리기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으며 개정된 법 내용을 사례를 통해 쉽게 소개하는 등 이용자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NHN(035420) 네이버는 개정된 저작권법 알리기 캠페인을 지난 17일부터 진행하고 있다.
이와 별도로 네이버 그린인터넷(green.naver.com/legal1_5.html)를 개설하고 개정된 저작권법 주요 내용과 서비스 이용 시 주의사항, 저작권법 위반 시 처벌 내용 등을 설명하고 있다. 저작권 침해 사례를 FAQ로 소개하고 있는 점도 특징이다.
무료로 사용 가능한 저작물이나 저작권이 걸려있는 국내외 음악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정보를 제공해 게시물 작성시 활용하도록 돕고 있다.
최인혁 NHN 유저서비스본부장은 "개정 저작권법 시행 후 이용자 혼란을 최소화하고 일상 생활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캠페인을 기획했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고객센터 웹 도움말을 통해 저작권 및 음원필터링 관련 정보를 안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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