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강동완 기자
2008.06.18 11:00:00
[이데일리 EFN 강동완기자] 블루슈머는 경쟁자가 없는 시장을 의미하는 블루오션(Blue ocean)과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새로운 소비자를 뜻한다.
통계청은 지난 17일 중소기업중앙회와 체결한 MOU 자료를 통해 7가지 블루슈머를 소개했다.
블루슈머 7 | 유망산업 | 국가통계 |
외동이 황금시대 (Gold Kids) | ㆍ외동이들을 위한 차별화, 고급화 서비스 및 상품 예) 어린이 전용 펀드 상품, 헬스전문기구점, 미용실, 감성놀이학교 | ㆍ총출생아 중 첫째 아이 비중 2000년 47.2%에서 2007년 53.5%로 증가 <통계청, 2007 출생통계> |
‘부자처럼’ 2030 (Almost Rich) | ㆍ2030 명품 소비층을 위한 매스티지 상품 및 서비스 예)실속형 수입차, 매스티지 상품 | ㆍ25~30대 가구 자동차 보유비율 66.7% ㆍ25~29세 49% 고가품 보유 <통계청, 2006 가계자산조사, 2000 가구소비실태조사> |
여행과 레저를 즐기는 장년층(Passionate Senior) | ㆍ장년층에게 젊은 감성과 문화를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 예)미용성형, 두뇌게임, 실버여행, 오페라 | ㆍ50대가 전 연령대에서 교양오락비 중 교양오락서비스비 비중 최대 ㆍ50대 교양오락서비스 비중 2003년 55.7%에서 2007년 60.8%로 증가 <통계청, 2007 사회통계조사> |
新 부부시대 (Married Romance) | ㆍ부부만의 추억과 실용을 강조한 상품과 서비스 예)리마인드 웨딩상품, 부부전용금융상품 | ㆍ부부가구 급증 : 2007년 14.6%에서 2030년 20.7%로 증가 전망 ㆍ60대 이상 고령층 60%, 자식과 함께 살고 싶지 않다. <통계청, 2007 사회통계조사, 2005~2030 장래가구추계> |
요리하는 남편, 아이 보는 아빠(At Home Dad) | ㆍ남성 전업주부의 편의를 위한 상품 예)홈메이드 이유식기, 아이 울음 분석기, 남성 전용 기저귀 가방, 다기능 고무장갑, 반조리식품 | ㆍ2007년말 집에서 아이를 돌보거나 살림을 맡고 있는 남성 14만 3천명 <노동부 , 임금구조 기본통계조사> 여성근로자 중 월급여 300만원 이상 수령자 2003년 5.54%에서 2007년 11.11%로 두배이상 증가 <통계청, 경제활동인구조사> |
제 3의 가족(Family-like Care) | ㆍ가족처럼 따뜻한 돌봄 서비스 및 상품 예)노인 말벗/산책 도우미, 방과 후 학습 지도 도우미, 노인을 위한 홈케어폰, 애완로봇 MOU, 애완산업 | ㆍ향후 늘려야 한다고 생각하는 복지서비스 1위 노인 돌봄 서비스 (43.2%), 2위 맞벌이 및 한부모가구 자녀양육 서비스(24.7%) <통계청, 2007 사회통계조사> |
공포에 떠는 아이들 (Scared Children) | ㆍ어린 자녀의 안전을 위한 상품 및 서비스 예)휴대폰 안심서비스, 경보기, 어린이 안전 관련 보험 및 경호서비스 | ㆍ13세 미만 아동 성폭력 사건 2003년 642건에서 2007년 1,081건으로 증가 ㆍ2007년 실종어린이 수 8,602명 <경찰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