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통계에서 찾아낸『2008 블루슈머주7』

by강동완 기자
2008.06.18 11:00:00

[이데일리 EFN 강동완기자] 블루슈머는 경쟁자가 없는 시장을 의미하는 블루오션(Blue ocean)과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새로운 소비자를 뜻한다.



통계청은 지난 17일 중소기업중앙회와 체결한 MOU 자료를 통해 7가지 블루슈머를 소개했다.


블루슈머 7

유망산업

국가통계

외동이 황금시대

(Gold Kids)

ㆍ외동이들을 위한 차별화, 고급화 서비스 및 상품

예) 어린이 전용 펀드 상품, 헬스전문기구점, 미용실, 감성놀이학교

ㆍ총출생아 중 첫째 아이 비중 2000년 47.2%에서 2007년 53.5%로 증가

<통계청, 2007 출생통계>

‘부자처럼’ 2030

(Almost Rich)

ㆍ2030 명품 소비층을 위한 매스티지 상품 및 서비스

예)실속형 수입차, 매스티지 상품

ㆍ25~30대 가구 자동차 보유비율 66.7%

ㆍ25~29세 49% 고가품 보유

<통계청, 2006 가계자산조사, 2000 가구소비실태조사>

여행과 레저를 즐기는 장년층(Passionate Senior)

ㆍ장년층에게 젊은 감성과 문화를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

예)미용성형, 두뇌게임, 실버여행, 오페라

ㆍ50대가 전 연령대에서 교양오락비 중 교양오락서비스비 비중 최대

ㆍ50대 교양오락서비스 비중 2003년 55.7%에서 2007년 60.8%로 증가

<통계청, 2007 사회통계조사>

新 부부시대

(Married Romance)

ㆍ부부만의 추억과 실용을 강조한 상품과 서비스 예)리마인드 웨딩상품, 부부전용금융상품

ㆍ부부가구 급증 : 2007년 14.6%에서 2030년 20.7%로 증가 전망

ㆍ60대 이상 고령층 60%, 자식과 함께 살고 싶지 않다.

<통계청, 2007 사회통계조사,

2005~2030 장래가구추계>

요리하는 남편,

아이 보는 아빠(At Home Dad)

ㆍ남성 전업주부의 편의를 위한 상품

예)홈메이드 이유식기, 아이 울음 분석기, 남성 전용 기저귀 가방, 다기능 고무장갑, 반조리식품

ㆍ2007년말 집에서 아이를 돌보거나 살림을 맡고 있는 남성 14만 3천명

<노동부 , 임금구조 기본통계조사> 여성근로자 중 월급여 300만원 이상 수령자 2003년 5.54%에서 2007년 11.11%로 두배이상 증가

<통계청, 경제활동인구조사>

제 3의 가족(Family-like Care)

ㆍ가족처럼 따뜻한 돌봄 서비스 및 상품

예)노인 말벗/산책 도우미, 방과 후 학습 지도 도우미, 노인을 위한 홈케어폰, 애완로봇 MOU, 애완산업

ㆍ향후 늘려야 한다고 생각하는 복지서비스 1위 노인 돌봄 서비스 (43.2%), 2위 맞벌이 및 한부모가구 자녀양육 서비스(24.7%)

<통계청, 2007 사회통계조사>

공포에 떠는 아이들

(Scared Children)

ㆍ어린 자녀의 안전을 위한 상품 및 서비스

예)휴대폰 안심서비스, 경보기, 어린이 안전 관련 보험 및 경호서비스

ㆍ13세 미만 아동 성폭력 사건 2003년 642건에서 2007년 1,081건으로 증가

ㆍ2007년 실종어린이 수 8,602명

<경찰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