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이승현 기자
2015.10.20 00:43:39
9월 미국·유럽서 월별 최고실적..인도·브라질·국내서도 양호
신차투입 등으로 상반기 ''중국쇼크'' 벗어나..향후 판매증대 기대
820만대 목표달성 위해 총력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이승현 기자] 현대자동차·기아자동차가 3·4분기 들어 미국과 유럽에서의 선전, 중국에서의 회복세 등을 바탕으로 연말 글로벌 판매 목표달성을 위한 반전을 노리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상반기 부진했던 실적을 하반기 잇따른 신차 투입과 우호적인 환율 효과 등으로 적극적으로 만회하고 있는 셈이다.
19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지난달 미국과 유럽시장에서 월별 기준 최고실적을 거뒀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9월 미국시장에서 신형 투싼과 싼타페, 쏘렌토 등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인기에 힘입어 총 11만3835대를 팔아 역대 9월 기준 최대판매 기록을 세웠다. 전년 동기에 비해선 17.8% 늘어났다.
지난 9월 유럽에서는 전년보다 9.5% 늘어난 8만9478대의 완성차를 판매했다. 현대차(005380)의 경우 신형 투싼과 현지전략형 모델인 i10 등의 호조로 역대 9월 최대기록인 4만955대를 팔았다.
기아차(000270)의 경우 지난 3분기에 총 9만5102대로 역대 3분기 기준 최고실적을 올리기도 했다.
인도와 브라질에서의 실적도 양호한 편이다. 현대차는 9월 인도 시장에서 전년 동기에 비해 21.3% 늘어난 4만3000대를 판매했다. 현대차는 브라질에선 현지 자동차 수요감소로 판매가 줄었지만 주력 모델인 HB20이 베스트셀링카 2위에 오르는 등 상대적으로 선방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개별소비세 인하 등으로 지난 9월 현대차(5만1954대)와 기아차(4만5010대) 판매가 각각 전년에 비해 8.7%와 16.6%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