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없던 ETF, NH아문디가 만든다…'K-시리즈' 라인업 구축"

by이용성 기자
2024.04.08 05:30:00

김현빈 NH아문디운용 ETF투자본부장
"후발주자이지만 차별화 전략으로 시장 공략"
"똑같은 상품 경쟁력 없어…선점효과에 집중"
K-게임, 뷰티, 푸드 등 시리즈 라인업 구축

[이데일리 이용성 기자]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의 ‘후발주자’이지만 NH아문디(Amundi)자산운용만의 색깔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트렌드를 따라가기보다는 기존에 없던 ETF를 고안해 차별화 전략을 펼칠 것입니다.”

김현빈 NH아문디자산운용 ETF투자본부장은 최근 서울 여의도 NH아문디자산운용 본사에서 이데일리와의 인터뷰를 통해 “주요 자산운용사 중 해외 운용사와 합작법인은 NH아문디자산운용밖에 없다”며 “우리만 할 수 있는 일을 고민하고, 이를 ETF로 구현해 투자자들의 갈증을 해소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현빈 NH아문디자산운용 ETF투자본부장이 지난 3일 서울 여의도 NH아문디자산운용 본사에서 이데일리와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사진=NH아문디자산운용)
현대증권(현 KB증권)에서 유동성 공급자(LP)로 시작해 한국투자신탁운용 ETF 전략팀장을 맡는 등 20년 가까이 ETF 시장에 몸을 담았던 김 본부장은 최근 폭발적으로 ETF 시장이 성장한 이유로 수익률을 꼽았다. 통상 ETF는 잘 고른 개별 주식보다 수익률이 낮다고 평가받아왔지만 레버지리, 특화된 테마형 ETF 등이 나오면서 ETF도 더는 수익률에서 개별 주식에 밀리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게다가 분산 투자로 안정성까지 확보해 투자자들의 선택을 받았다는 점을 짚었다.

김 본부장은 “다양한 ETF의 출현으로 ETF의 수익률이 예전과 달리 시장에서 소외되지 않을 정도로 좋아졌다”며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할 수 있고, 무엇보다 기업 분석에 대한 부담이 없어 ETF가 인기가 있게 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커지는 ETF 시장의 점유율을 놓고 자산운용사 간의 총성 없는 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김 본부장은 NH아문디자산운용만 할 수 있는 일을 찾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ETF 시장은 글로벌하게 트렌드가 비슷하기 때문에 세계 시장의 흐름을 빠르게 캐치하는 것이 관건”이라면서 “주요 자산운용사 중 해외 운용사와 합작 법인은 NH아문디자산운용밖에 없는데 이러한 점을 살려 ETF에 대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있다”고 전했다.



NH아문디자산운용은 농협금융지주와 프랑스 농협의 자회사이자 유럽 최대 자산운용사인 아문디와 2003년 만들어진 합작법인이다. ETF 사업은 2018년에 처음 시작했다. ‘후발주자’인 만큼 ETF 트랜드를 선도하기 위해 해외에서 답을 찾고 있다고 김 본부장은 언급했다. 이에 따라 NH아문디자산운용은 그간 분기마다 진행했던 아문디와의 화상회의를 올해부터 월 1회로 바꿨다.

이렇게 글로벌 트랜드를 살피고 얻은 아이디어로 탄생한 ETF 중 하나가 ‘HANARO 글로벌럭셔리S&P(합성)’ ETF다. 2020년 국내에서 NH아문디자산운용이 가장 먼저 선보였다. 김 본부장은 “프랑스 아문디와 협업하는 과정에서 아이디어가 나왔고 국내 최초로 선보였다”며 “지금도 꾸준히 아문디와 아이디어를 공유하면서 ETF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 본부장은 해외에는 있는데 국내에는 없는 ETF, 기존에 없던 새로운 ETF를 만드는 것이 NH아문디자산운용이 나아갈 방향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남들과 다른 길을 걸으면서 탄생한 ETF가 지금 인기를 누리고 있는 ‘HANARO 글로벌금채굴기업’ ETF”라며 “후발주자로서 남들과 상품을 똑같이 만들면 아무런 경쟁력이 없다. 새로운 ETF로 선점 효과를 누리는 것이 NH아문디자산운용의 색깔”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NH아문디자산운용은 현재 그 흔한 중국, 인도 관련 ETF가 없다”며 “중국이나 인도 시장에서 어떤 ETF가 없는지, 투자자들이 원하고 경쟁력 있는 ETF가 어떤 것일지 분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채권형 상품과 해외 투자형 등 필수적인 라인업을 보강하면서 새로운 ETF들도 고민해 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밖에 NH아문디자산운용은 ‘HANARO Fn K-게임’, ‘HANARO Fn K-POP&미디어’, ‘HANARO Fn K-푸드’ 그리고 곧 출시될 ‘K-뷰티’ 관련 ETF 등을 잇는 ‘K-시리즈’ 라인업을 구축해 해외에 ETF를 수출하겠다는 계획도 그리고 있다. 김 본부장은 “장기적으로는 국내 ETF를 해외에 수출할 계획도 갖고 있다”며 “투자자들의 투자 갈증을 해소하면서 국내 상위 자산운용사로 거듭날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