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로 읽는 재미있는 한우이야기 <14> 한우 등급별/부위별 유통경로

by강동완 기자
2008.11.13 10:33:00

[이데일리 EFN 강동완기자] 미국산 쇠고기를 포함한 수입 쇠고기가 본격적으로 수입․유통되면서 국내 한우 시장이 크게 위협받고 있다. 급변하는 시장 상황 속에서 국내 쇠고기 시장도 다각도로 변화 및 발전을 모색하며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이에 우리 고유의 한우에 대한 유래와 함께 등급, 부위별 특성과 용도, 유통경로 등 독자들의 궁금증을 통계와 표를 중심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국내 한우의 경쟁력 강화와 국내 한우 산업 발전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편집자주)





구분

SSM

마트

고기집(외식)

학교급식

단체급식

패밀리

레스토랑

뷔페

육가공품

구이

불고기

가격

구분

중,저

1++,1+,1

1+,1,2

1.2

1,2

1+,1,2

1,2,3

등급×

3

-

3

-

-

2

2

2,3

2,3

2,3

등급×

3

2

3

3

등급×

3

수입육

3

3

구매

포인트

품질/

생산자

품질/

생산자/가격

품질/

가격

가격/

품질

가격/

품질

가격

가격

가격/

원산지

가격/

규격

가격

가격/

규격



한우의 유통 경로는 품종별, 등급별, 부위별 형태로 세분화돼 유통되고 있다. 백화점은 한우 1++, 1+ 등 고급육을 중심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소비자 구매 포인트는 품질과 생산자이다. 정육점의 경우 1, 2등급을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소비자 구매포인트는 품질과 가격이다. 학교급식 등 단체급식은 3등급을 주로 사용하며 소비자 구매포인트는 가격과 원산지로 분석된다.








생우

도축

가공

소비용도

주요 소비 채널

(가정소비 외)

체중

품종

생산상품

생우수율

생산량

등급

생산상품

지육수율

생산량

670

암소

수소

거세

가죽

3.0%

20.1

1++등급

1+등급

1등급

2등급

3등급

안심

1.6%

6.5

스테이크

정육점/대형유통

한식당(구이, 고급)

레스토랑, 호텔

4.0%

26.8

등심

9.3%

37.0

구이

머리

5.5%

36.9

채끝

2.0%

7.8

스테이크,샤브샤브

내장

20.0%

134.0

제비

0.2%

0.8

구이

한식당

복지방

6.0%

40.2

토시

0.2%

0.9

구이

우족

1.5%

10.1

안창

0.5%

2.0

구이

지육

60.0%

402.0

전각

6.1%

24.5

불고기, 구이

정육점/대형유통

한식당(불고기, 중급)

실수요(양념육)

군납,급식

우둔

5.4%

21.5

불고기

설도

8.6%

34.4

불고기, 스테이크

목심

3.2%

12.8

국거리, 불고기

양지

9.4%

37.5

국거리, 구이

정육점/대형유통

한식당(탕) / 군납,급식

사태

3.8%

15.0

국거리, 찜

갈비

14.6%

58.3

구이, 찜, 탕

정육점/대형유통

한식당(구이,찜,탕)

도가니

0.3%

1.3

정육점/대형유통

한식당(탕)

스지

0.4%

1.7

사골

4.7%

19.0

정육점/대형유통

한식당(탕)

실수요(가공품)

꼬리

2.9%

11.5

탕, 찜

잡뼈

4.7%

19.0


한우의 성별을 암소, 거세우, 숫소 3종류로 구분하고 등급은 5등급으로 나누며 부산물 등 19개 상품으로 분류 할 수 있으며 부위별 용도가 다른 시장으로 세분화되어 유통되고 있다.

[ 도움말 : 다하누촌 병설 한우세계화 전략연구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