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강동완 기자
2008.11.13 10:33:00
[이데일리 EFN 강동완기자] 미국산 쇠고기를 포함한 수입 쇠고기가 본격적으로 수입․유통되면서 국내 한우 시장이 크게 위협받고 있다. 급변하는 시장 상황 속에서 국내 쇠고기 시장도 다각도로 변화 및 발전을 모색하며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이에 우리 고유의 한우에 대한 유래와 함께 등급, 부위별 특성과 용도, 유통경로 등 독자들의 궁금증을 통계와 표를 중심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국내 한우의 경쟁력 강화와 국내 한우 산업 발전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편집자주)
구분 | 백 화 점 | 할 인 점 | SSM 마트 | 정 육 점 | 고기집(외식) | 학교급식 단체급식 | 패밀리 레스토랑 | 뷔페 | 육가공품 | |||
구이 | 불고기 | 탕 | ||||||||||
가격 구분 | 고 | 고 | 중 | 중 | 중 | 중 | 저 | 저 | 중,저 | 저 | 저 | |
등 급 | 한 우 | 1++,1+,1 | 1+,1,2 | 1.2 | 1,2 | 1+,1,2 | 1,2,3 | 등급× | 3 | - | 3 | - |
육 우 | - | 2 | 2 | 2,3 | 2,3 | 2,3 | 등급× | 3 | 2 | 3 | 3 | |
젖 소 | 등급× | 3 | 수입육 | 3 | 3 | |||||||
구매 포인트 | 품질/ 생산자 | 품질/ 생산자/가격 | 품질/ 가격 | 가격/ 품질 | 가격/ 품질 | 가격 | 가격 | 가격/ 원산지 | 가격/ 규격 | 가격 | 가격/ 규격 |
생우 | 도축 | 가공 | 소비용도 | 주요 소비 채널 (가정소비 외) | ||||||
체중 | 품종 | 생산상품 | 생우수율 | 생산량 | 등급 | 생산상품 | 지육수율 | 생산량 | ||
670 | 암소 수소 거세 | 가죽 | 3.0% | 20.1 | 1++등급 1+등급 1등급 2등급 3등급 | 안심 | 1.6% | 6.5 | 스테이크 | 정육점/대형유통 한식당(구이, 고급) 레스토랑, 호텔 |
피 | 4.0% | 26.8 | 등심 | 9.3% | 37.0 | 구이 | ||||
머리 | 5.5% | 36.9 | 채끝 | 2.0% | 7.8 | 스테이크,샤브샤브 | ||||
내장 | 20.0% | 134.0 | 제비 | 0.2% | 0.8 | 구이 | 한식당 | |||
복지방 | 6.0% | 40.2 | 토시 | 0.2% | 0.9 | 구이 | ||||
우족 | 1.5% | 10.1 | 안창 | 0.5% | 2.0 | 구이 | ||||
지육 | 60.0% | 402.0 | 전각 | 6.1% | 24.5 | 불고기, 구이 | 정육점/대형유통 한식당(불고기, 중급) 실수요(양념육) 군납,급식 | |||
우둔 | 5.4% | 21.5 | 불고기 | |||||||
설도 | 8.6% | 34.4 | 불고기, 스테이크 | |||||||
목심 | 3.2% | 12.8 | 국거리, 불고기 | |||||||
양지 | 9.4% | 37.5 | 국거리, 구이 | 정육점/대형유통 한식당(탕) / 군납,급식 | ||||||
사태 | 3.8% | 15.0 | 국거리, 찜 | |||||||
갈비 | 14.6% | 58.3 | 구이, 찜, 탕 | 정육점/대형유통 한식당(구이,찜,탕) | ||||||
등 급 없 음 | 도가니 | 0.3% | 1.3 | 탕 | 정육점/대형유통 한식당(탕) | |||||
스지 | 0.4% | 1.7 | 탕 | |||||||
사골 | 4.7% | 19.0 | 탕 | 정육점/대형유통 한식당(탕) 실수요(가공품) | ||||||
꼬리 | 2.9% | 11.5 | 탕, 찜 | |||||||
잡뼈 | 4.7% | 19.0 | 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