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특징주]AMD·HPE, AI 협력 강화…AI 인프라 수요 기대에 주가 상승

by이은주 기자
2025.12.03 01:01:36

[이데일리 이은주 기자]AMD(AMD)와 휴렛 패커드 엔터프라이즈(HPE)가 새로운 AI 협력을 발표했다. 2일(현지시간) 벤징가에 따르면 HPE는 AMD 헬리오스(Helios) AI 랙 스케일 아키텍처를 활용해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CSP)를 위한 대규모 AI 훈련·추론 배포를 가속화하기로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HPE는 AMD의 헬리오스 시스템과 브로드컴(AVGO)의 토마호크 6 네트워킹 칩을 결합해 수조 개 매개변수 모델 훈련, 높은 추론 처리량, 대규모 모델 운용 시 발생하는 트래픽까지 처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고객사들은 에너지 효율성·확장성·신속한 배포 등 요구가 커지는 AI 인프라 수요에 대응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관련해 리사 수 AMD CEO는 “HPE는 AMD의 핵심 장기 파트너”라며 “헬리오스를 통해 양사의 기술 스택과 시스템 혁신을 결합해 개방형 랙 스케일 AI 플랫폼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해당 소식과 함께 현지시간 오전 11시 기준 AMD와 HPE 주가는 모두 소폭 상승중이다.

AMD는 0.86% 상승한 221.75달러에, HPE는 0.25% 상승한 22달러에 거래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