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류성 기자
2013.05.15 06:00:00
모바일 쇼핑은 '의류', '쿠폰'을 가장 선호
할인혜택과 시간절약이 모바일 쇼핑 배경
[이데일리 류성 산업선임기자] 스마트폰 사용자 10명 가운데 6명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쇼핑을 즐길 정도로 ‘모바일 쇼핑’이 빠르게 생활속으로 확산되고 있다. 또 모바일 쇼핑으로 의류와 쿠폰을 가장 많이 구입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스마트폰 사용자 500명을 대상으로 ‘모바일쇼핑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스마트폰으로 상품을 구매한 적이 있다는 응답자가 62.6%에 달했다고 14일 밝혔다.
지난해 7월 조사(53.4%)보다 9.2%포인트, 2011년 11월 조사(11.9%)보다는 50.7%포인트나 늘어날 정도로 모바일 쇼핑은 급속도로 확산추세다. 정상익 대한상의 유통산업정책실장은 “스마트폰을 활용한 쇼핑행태가 기존 상품정보 검색 위주에서 최근 사용편의성을 제고한 쇼핑앱 출시와 간편해진 결제절차, 다양해진 할인 이벤트 등으로 검색 후 실제 구매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모바일 쇼핑이 늘어나면서 스마트폰을 이용해 상품을 검색하고 실제 구매는 PC나 오프라인 매장을 이용하는 비율도 크게 줄어들고 있다.
스마트폰으로 상품정보 검색 후 PC를 이용해 결제하는 비율은 지난해 70.5%에서 올해 66.4%로 감소했다. 또 오프라인 매장을 찾아 물건을 직접 구매한다는 응답도 38.5%에서 29.0%로 줄었다.
스마트폰을 통해 구입하는 상품은 의류(48.9%)와 쿠폰· 교환권(48.6%)이 가장 많았고 다음은 화장품(43.5%), 패션잡화(40.6%) 순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