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안재만 기자
2011.07.18 14:19:26
내부의 큰 숙제..조종사 노조 임협
조종사 채용 갈등-日외무성 조치도 실적에 변수
[이데일리 안재만 기자] 대한항공(003490)이 최대 실적이 예상되는 휴가 시즌을 앞두고 3가지 악재를 맞았다.
내부적으로는 조종사 노동조합과의 임금협상이 문제다. 조종사 노조가 18%의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는 것. 이들의 요구 조건을 수용하면 회사의 이익은 큰 폭으로 떨어진다.
경쟁사와의 갈등도 있다. 중국 항공사, 국내 저가항공사와 조종사 경력직 채용을 놓고 설전 중이다. 일본 외무성의 `대한항공 이용 자제 요구`에 따른 일본인들의 `반칼(反KAL) 감정` 확산 여부도 신경이 쓰인다.
실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변수는 무엇보다 조종사 노조와의 임금협상이다. 대한항공 조종사는 15일 기준 2556명. 이들의 평균 연봉을 1억7000만~1억8000만원으로 가정하고 일괄적으로 3000만원 인상한다고 계산하면 대한항공 순이익은 767억원 감소한다.
사상 최대 실적(영업이익 1조원 이상)을 기록했다는 작년의 경우에도 순이익은 4684억원에 그쳤다. 더군다나 올해는 고유가 영향으로 실적이 작년보다 악화될 전망이다.
일반노조와의 형평성도 문제다. 앞서 일반 노조는 사측과 기본급만 4.1% 올리는 데 합의했다. 사실상 인상률이 2% 정도에 그친다. 자칫 잘못하면 노-노 갈등으로 전개될 수 있는 국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