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메프 사태’ 큐익스프레스 첫 입장…“우려 인지하고 있어”
by김정유 기자
2024.07.27 00:29:23
26일 홈피에 첫 공지, “셀러들에게 송구스러워”
큐익스프레스에 대한 우려도 충분히 인지해
큐익스프레스도 급여 미지급 등 상황 좋지 않아
셀러 채팅방선 ‘구영배 대표 사임 공문’도 떠돌기도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티몬·위메프 사태가 일파만파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큐익스프레스가 처음으로 회사의 입장을 밝혔다. 구영배 큐텐 대표가 미국 나스닥 상장을 위해 중점적으로 키워왔던, 사실상 큐텐 그룹의 핵심 기업이었던 만큼 관심이 쏠린다.
| 티몬·위메프 판매대금 정산 지연 사태가 이어진 26일 피해자들이 서울 강남구 위메프 본사에서 환불을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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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익스프레스는 26일 “최근 관계사로 편입된 티몬과 위메프의 정산 지연 문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을 판매자(셀러) 고객 여러분께 송구스럽다”며 “예기치 않게 발생한 이번 사안으로 인해 큐익스프레스 서비스에 대한 우려가 존재한다는 것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티메프(티몬·위메프) 사태가 급속히 악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큐익스프레스는 논란의 중심에 서 있다. 구영배 큐텐 대표의 무리한 사업 확장의 배경엔 큐텐의 물류 자회사 큐익스프레스의 미국 나스닥 상장 추진이 있었기 때문이다.
즉, 큐익스프레스의 외형 성장을 위해 큐텐은 티메프는 물론 AK몰, 위시 등 잇따라 이커머스 기업들을 인수해왔고 결국 탈이 나 사상 초유의 셀러 대금 지연 사태가 벌어진 것이다. 이번 큐텐익스프레스의 첫 입장 표명에 업계의 관심이 모인 이유다.
큐익스프레스 측은 “지금까지와 변함없이 정상적으로 크로스보더 및 국내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을 재확인 드린다”며 “지금까지 보내주신 셀러 고객의 신뢰와 성원에 보답하고자 임직원 모두가 한 마음으로 더욱 더 안정적인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큐익스프레스는 이번 일을 반면교사 삼아 앞으로 더 신뢰받는 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더욱 더 노력하겠다”며 “셀러 고객들의 많은 이해와 변함없는 신뢰에 깊이 감사드리고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함께 성장하는 큐익스프레스가 되도록 모든 임직원이 힘을 합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최근 큐익스프레스의 상황도 좋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5일은 큐익스프레스의 급여일이었지만 이날 직원들의 급여는 제공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큐익스프레스는 이날 오전부터 오후 늦게까지 긴급회의에 나서는 등 셀러들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논의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후 늦게는 티메프 피해자들이 모여있는 오픈카톡방에 ‘큐익스프레스가 26일부터 구영배 대표 후임으로 마크 리를 선임한다’는 공문 형식의 글이 퍼지기도 했다. 하지만 공식적으로 공지문이 올라오거나 발표가 진행된 건 없는 상황이다.
다만 업계에선 조만간 구영배 대표가 사태를 책임지고 큐텐 대표에서 물러날 것이란 얘기도 나돌고 있다. 또한 일본에서도 곧 셀러 대금 지급 지연 사태가 불거질 것이란 불안한 업계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에 이데일리는 이날 오후까지 구영배 대표에게 꾸준히 연락을 취했지만 아직까지 응답을 받지 못한 상태다.
한편 티메프도 이날 오후 홈페이지를 통해 사과 공지를 올렸다. 티메프는 이날 오전 나온 여신금융협회 발표 내용을 전달하며 “환불지연 해소 방안에 대해 안내한다. 환불을 원하는 고객은 신용카드사 고객센터로 연락해 취소 요청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