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D)기부의 장으로 진화하는 `트위터`

by김수미 기자
2010.03.19 08:01:22

[이데일리TV 김수미 기자] 간단하게 댓글을 남기는 방식으로 언제든 신속하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트위터. 전 세계적으로 트위터 열풍이 불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텐데요. 이제는 트위터가 단순한 친교 목적을 넘어 새로운 기부 문화를 이끄는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고 합니다. 점점 더 의미 있게 진화해 가는 트위터의 모습 만나보시죠.
 
      

한줄짜리 댓글로 의사소통을 하는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로 세계적인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트위터.

원래 트위터는 가까운 사람들끼리 친목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지만 최근에는 어려운 사람들을 돕기 위한 기부의 장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트위터와 페스티벌을 합친 `트위스티벌`이 그 좋은 예입니다.

인기 테니스 선수 앤디 머리와 부커상에 빛나는 작가 마가렛 애트우드, 인기 요리사 제이미 올리버 등 유명 인사들이 트위터를 통해 자신이 사인한 물건들을 판매한 뒤, 이 돈을 `트위스티벌`의 이름으로 기부하는 겁니다.

시공간의 제약을 전혀 받지 않기 때문에 오프라인에서의 기부 행사보다 훨씬 더 큰 위력을 발휘한다는 것이, `트위스티벌`을 처음 만든 아만드 로즈씨의 말입니다.

지난해 트위스티벌을 통해 모금한 돈은 총 25만 달러, 우리 돈으로 2억 8000여만원.

이렇게 모아진 기금은 물 나눔을 실천하는 비영리 기구인 `채리티 워터`에 보내져 아프리카 에티오피아에 전해졌습니다.

올해에는 전 세계 200여개의 도시에서 아이티를 포함한 최빈국 아동들을 위한 교육 지원 자금을 모금할 계획입니다.

가까운 사람들 간의 대화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트위터.

이제는 가까운 사람을 넘어 같은 목적을 가진 모르는 사람들의 소통도 뜨겁게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자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