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현아 기자
2016.05.30 03:03:25
인수금융 부도 위기 딜라이브 본사와는 무관
SK, LG 등 매각대상으로 거론..기업가치 올리며 적정가 매각 의지
"지난해 SK텔레콤, SBS도 접촉했다"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케이블TV 업계 3위 기업인 딜라이브(옛 씨앤앰)가 대주주인 인수금융의 부도 위기에 대해 자사에 미치는 영향은 적다고 밝혔다. 최악의 경우 대주주인 국민유선방송투자(KCI)가 대주단과 채무조정에 합의하지 못해 대주단이 주주가 되더라도, 딜라이브는 매각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으니 경영상 문제가 크지 않다는 주장이다.
딜라이브의 대주주인 사모투자펀드 MBK파트너스·맥쿼리코리아오퍼튜니티즈펀드 등은 2007년 딜라이브 지분 93.8%를 인수할 당시 특수목적법인(국민유선방송투자, KCI)을 통해 1조5670억원을 빌렸고, 딜라이브 자체 차입금 6330억원 등 총 2조2000억원의 부채가 있는데 올해 7월까지 갚아야 하나 돈이 없다. 지난 27일 딜라이브 인수금융에 돈을 빌려 준 대주단은 채무조정안을 협의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해 6월 재논의하기로 한 상황이다.
딜라이브 김덕일 CFO(부사장)는 최근 기자와 만나 “딜라이브는 매년 2000억 원 규모의 EBITDA(영업현금흐름)를 창출하고 있으며 1100억 원 규모의 보유현금을 갖고 있다”면서 “자체로는 전혀 문제가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딜라이브는 2015년 6030억 원의 매출과 739억의 영업이익을 기록한 바 있다. 사명을 바꾸고 국내 최초로 넷플릭스와 계약하는 등 기업가치 제고에 노력한 결과 올들어 4월까지 4만 명의 순증 가입자를 유치하는데 성공했다. 매출은 1월 480억 원, 2월 490억 원, 3월 510억 원으로, EBITDA도 160억 원, 2월 170억 원, 3월 180억 원 등 증가세다.
하지만 그는 딜라이브의 장기 생존 전략은 기업 매각에 있다는 걸 인정했다. 김 부사장은 “SK텔레콤과 CJ헬로비전의 인수합병 문제가 결론 나는대로 딜라이브에 대한 매각 이야기가 본격화될 것이다. SK나 LG가 유력하지 않나 한다”면서 “SK는 헬로비전 인수에 성공해도 방송법상 3분의 1 점유율 규제에 걸리지 않으니 다양한 방법으로 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