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정부 항공료 정책에 내심 `불만`..이유는?
by안재만 기자
2011.12.21 07:40:16
내년 1월 도입될 유류할증료, `대한항공 유리` 분석
대한항공은 "요금 인상을 논의해야" 볼멘 소리
☞ 이 기사는 12월21일자 이데일리신문 12면에 게재됐습니다.
[이데일리 안재만 기자] 대한항공(003490)이 정부의 유류할증료 부과체제 개편에 남몰래 속앓이를 하고 있다. 유류할증료 개편이 대한항공에 유리하게 설계됐다는 것이 항공업계 관계자들의 분석이지만, 대한항공은 기대치에 못 미친다고 판단하는 모습이다.
국토해양부는 내년 1월1일부터 유류할증료 부과 방식을 변경한다고 앞서 밝혔다. 부과 노선군을 현재 4개에서 7개로 세분화했고, 할증료 산출 방식을 `노선군별 1인당 유류 사용량`을 기준으로 했다. 형평성을 높였다는 것이 국토부의 설명이다.
항공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현재의 항공료는 단거리노선 여행객은 불리하고 장거리노선 여행객은 유리하게 설계돼 있다. 항공사들이 "장거리노선의 수익성이 너무 낮다"고 볼멘 소리를 하는 것도 이런 이유다.
국토부는 중국과 일본, 동북아, 대양주, 중동 노선의 할증료를 약 3.6%~24.2% 낮췄다. 반면 미주와 유럽노선은 12.9%~18.0% 높였다. 장거리노선 비중이 50%가 넘는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020560)은 30%선)이 이번 개편의 수혜자다. 실제 국토부 발표가 나온 직후 증권가에선 `대한항공에 도움되는 정책`이란 보고서가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대한항공의 입장은 다르다. 대한항공의 고인수 홍보팀장은 "장거리 할증료 수입이 늘어난 건 맞지만 평균내면 손해"라며 "일각에서는 대한항공에 유리하다고 하지만 우리 생각은 다르다"고 반박했다.
또 "대한항공은 지금 몇년째 항공료를 올리지 못하고 있다"면서 "유가가 계속 오르고 있는만큼 이제 요금 인상이 논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한항공은 작년 7월 유럽 등 장거리 국제선 요금을 최대 13% 올렸다. 또 10월에는 중국과 동남아, 괌 지역의 한국 출발 편도 운임을 인상했다. 당시 대한항공은 "운임 인상률이 물가 상승률에 미치지 못하고 항공기 개조를 위한 투자비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피력했었다.
뒤이어 11월엔 국토부가 항공운임 인하를 요구하자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가 유야무야됐다.
한 항공업계 관계자는 "대한항공이 앓는 소리를 하지만 외국항공사, 경쟁사 등에 비해 운임이 비싼 것이 사실"이라며 "국토부 허가가 필요없는 일부 노선은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어 단속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