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진통제→여성용 '멍 빼는 약' 뒤바뀐 사연은

by강경훈 기자
2018.07.18 01:30:44

유원상 유유제약 부사장, 빅데이터 마케팅에 활용
베노플러스겔 아동에서 20대 여성으로 타겟 바꿔 성공
원하는 목표 분명히 세워야 빅데이터 활용 성공

유원상 유유제약 부사장은 “빅데이터를 활용하면 그동안 보지 못한 새로운 전략을 도출할 수 있다”고 말했다.(사진=유유제약 제공)
[이데일리 강경훈 기자] “제약업계에서 빅데이터는 신약개발에만 쓰는 것이 아닙니다. 마케팅에 활용하면 기존 전략으로는 볼 수 없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유원상 유유제약 부사장은 17일 “빅데이터 활용은 익숙한 것에 숨어 있는 낯선 가치를 찾는 것”라며 이같이 밝혔다. 유유제약 오너 3세인 유 부사장은 미국에서 MBA 학위를 받은 뒤 2009년 유유제약 입사했다. 이후 유 부사장은 빅데이터 등 선진 마케팅 기법을 의약품 영업·마케팅에 활용하는 등 유유제약 내에서 혁신을 이끌고 있다.

유 부사장이 선진 마케팅 기법을 활용해 성공을 거둔 대표적인 사례가 ‘베노플러스겔’이다. 그는 어린이용 소염진통제였던 베노플러스겔을 여성용 ‘멍 빼는 약’으로 환골탈태시켰다. 이와 관련, 유 부사장은 “빅데이터를 분석해 보니 베노플러스와 ‘멍’ ‘붓기’ ‘쇠고기’ ‘계란’ ‘성형수술’ ‘연휴’ 등의 키워드가 나왔다”며 “20~30대 여성들이 긴 명절 연휴에 간단한 성형수술을 받고 연휴가 끝나기 전에 멍이나 붓기를 빨리 빼기 위해 다양한 민간요법을 쓴다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말했다. 이후 유유제약은 베노플러스의 패키지 디자인을 20~30대 여성들의 눈길을 끌 수 있도록 바꿨고 여기에 맞게 광고도 제작했다. 그 결과 베노플러스는 매출이 전년 대비 60% 늘어났고 현재는 ‘멍 연고’ 대표 품목으로 자리잡았다.



유 부사장은 최근 약국에 대한 빅데이터를 분석해 효율적인 약국 운영방안을 발표했다. 편의점 상비약 제도가 도입되면서 24시간 약국 운영에 대해 약사들 사이에서 이견이 있는 상황이었다. 유 부사장은 경기도 내 약국과 병원, 편의점의 위치정보와 포털 검색결과 등을 활용해 소비자들의 약국 이용 트렌드를 분석했다. 그 결과 ‘일요일’ ‘약국 영업시간’ ‘문 여는 약국’ 등의 키워드가 나왔다. 유 부사장은 “병원 주변에만 몰려 있는 약국이 각 동네마다 퍼져 있는 편의점과 상비약 경쟁을 하는 것은 무의미하다”며 “대신 휴일에 몇 시간이라도 문을 여는 것이 약국 매출을 늘리는 방법이라는 결론이 나왔다”고 말했다. 빅데이터를 활용해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한 것이다. 유 부사장은 “막연하게 추측하던 내용이었는데 실제 데이터 분석을 통해 대응법을 제시하니 약사들의 호응이 컸다”며 “여기에 쓰인 데이터는 누구나 접근이 가능한 데이터였다”고 말했다.

유 부사장은 의약품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는 무궁무진하다고 말했다. 그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질환정보,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의약품 처방 정보를 비롯해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트위터 같은 SNS 정보, 포털 검색어 등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는 충분하다”며 “빅데이터 활용의 관건은 데이터 양뿐만 아니라 수집한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하느냐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처음부터 구체적이고 명확한 목표를 세워 놓고 그 방향에 맞춰 데이터를 분석해야 의미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처음부터 막연하게 시작을 하면 데이터 속에서 방향을 잃고 시간과 비용만 허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유 부사장은 “빅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제대로 된 데이터 구축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알고리즘이 아무리 훌륭하다고 해도 이용할 수 있는 정보의 질이 좋지 않으면 잘못된 결과를 도출할 수밖에 없기 때문. 그는 “국내에는 의료정보가 잘 구축돼 있어 활용 가능한 데이터는 무궁무진하다”며 “하지만 개인정보보호 측면에서 충분히 활용되지 못하고 있어 안타깝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