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원정희 기자
2011.10.14 07:02:03
화려한 색상·주차보조장치 등 여성 맞춤 편의장치
아기자기한 수납공간 등으로 女心 녹인다
[이데일리 원정희 정병준 기자] 한때는 남성들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자동차. 이젠 상황이 180도 바뀌면서 여성 운전자들이 크게 늘어나고 있고 차종에 따라선 여성 계약자 비중이 50%에 이를 정도로 주 수요층으로 부상했다.
차량을 구입할 때도 남성들의 독단적인 결정보단 가족단위, 혹은 여성들의 입김이 더욱 강해지면서 여성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자동차업계의 노력들이 이어지고 있다. 단순히 마케팅뿐 아니라 차량을 기획할 때부터 이같은 움직임은 포착된다.
주차를 어려워하는 여성들을 위한 각종 주차보조시스템이나 후방카메라 등 편의사양을 장착하고 외관디자인, 인테리어, 화려한 색상 등으로 차별화 해 여성들을 유혹하고 있다.
국내 완성차업체 중 여성마케팅에 심혈을 기울이는 곳은 기아차(000270)다. 기아차 모닝은 여성비중이 40%에 이르고, 쏘울도 30~40% 수준에 달한다. 신형 모닝은 여성 운전자의 선호사양으로 구성된 `스위트 패키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히티드 스티어링휠, 운전석 대형 선바이저 미러&조명 등으로 구성됐다. 시트 등에 오렌지컬러를 적용한 `오렌지 패키지`도 여성들을 겨냥했다.
오는 20일 출시를 앞둔 현대차(005380)의 신형 i30도 40%를 차지하는 여성고객을 배려한 기능들을 선보인다. 힐을 신고 운전하는 여성들을 위한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와 필요할 때만 꺼내 작동할 수 있도록 한 `히든 후방카메라`등이다.
이외에도 자동으로 스티어링휠을 조절해 평행주차를 도와주는 자동주차 조향시스템이 i40와 아반떼 등에 장착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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