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강동완 기자
2007.12.05 11:07:10
경품, 게임, 할인 등 다채로운 행사 준비
[이데일리 EnterFN 강동완기자] 연말은 겨울철 자영업자들에게는 가장 매출이 많은 중요한 대목이다. 일부 외식업종의 경우 연말과 연초 매출이 겨울매출의 절반이상을 차지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중요한 시기를 노린 연말이벤트가 외식업, 서비스업 등 다양한 업종에서 경품, 상품권, 할인 등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일부 유명 브랜드나 대기업에서 진행되던 이런 이벤트들은 창업시장의 형태가 소규모 자영업형태에서 규모를 갖춘 프랜차이즈화 되면서 대기업식 마케팅 방식이 도입되면서 점차 활발해지고 있다.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BBQ치킨의 ‘1억원 복권이벤트’는 사행성 조장이란 지적과 함께 서민들에게 희망을 주고 가맹점매출에 큰 기여를 한다는 의견의 논란을 불러일으켜 브랜드 인지도 상승에 큰 기여를 했다.
2007년 황금돼지해를 마감하는 연말을 맞아 창업시장에서는 각 본사들의 전략적인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해 눈길을 끈다.
연말에 가장 많은 행사는 바로 고객들에게 추첨을 통해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다.
흔하지만 고객들에게 가장 반응이 좋고 매장이나 홈페이지 방문을 유도하는 효과도 크기 때문. 상품의 종류도 각종 가전제품. 여행상품권, 콘서트 등의 문화행사 티켓 등 업종과 고객의 특성을 감안한 다양한 상품이 준비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