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강동완 기자
2007.10.10 08:10:09
맥세스컨설팅 이화수 수석연구원
[이데일리 EnterFN 강동완기자] “가맹점 개설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맥세스컨설팅 이화수 선임연구원은 가맹점 개설방법과 관련해 “가맹점 모집을 위한 프로세서로 협찬광고, 라디오스팟, 관련전문지 또는 언론을 통한 홍보, 창업박람회, 창업설명회등이 있다”고 소개했다.
매체 | 장점 | 단점 |
방송CF | 브랜드이미지 높이고,가맹모집 강력한 영향력 | 높은 비용 |
방송PPL | 브랜드 이미지 제고,창업주타킷 연령층 영향 높음 | 높은비용간접광고이므로 직접표현 불가 |
협찬광고 | 낮은소요비용브랜드 이미지 제고 | 시청자 및 청취자가 브랜드에 대한 사전지식이 없다면 효과미비 |
라디오스팟광고 | 낮은소요비용, 이미지 높음.직접적인 창업멘트 가능 | 인기도 높은프로그램외 효과미비시각적효과없으므로 획기적CM필요 |
신문 | 직접적인 가맹점 모집 | 무가지 및 인터넷신문 활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노출빈도 감소, 높은 비용(4대일간지) |
무가지 | 지역밀착광고(벼룩시장등)출퇴근 노출빈도 높음 | 노출빈도는 높으나광고집중력은 떨어짐. |
전문지 | 특정다수 구독 입소문영향력 높음, 낮은소요비용 | 특정다수가 구독하므로노출빈도가 떨어짐. |
언론기사 | 광고보다 신뢰도가 높음 | 정기적 노출어려움, 노출불확실성기획면시 부가적비용 발생 |
홈페이지 | 회사의 필요한내용 모든 것 노출창업전문싸이트 연계를 통한 창업수요에 직접노출 가능 | 공신력있는 창업사이트 또는 포탈싸이트연계가 안될시 효과미비 |
동호회 | 필요에 의한 특정집단 노출한번 좋은결과 산출시 동호회전체 영향력 미칭 | 동호회 수가 많음으로 전체적인 관리가 어려움 |
블러그 | 소용비용 없음.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다 | 지속적인 관리가 안될시 노출 어려움 |
키워드 | 홈페이지와 연동, 창업주타킷 연령층의 자녀가 키워드 익숙함으로 경쟁사대비 많은 노출 가능 | 창업, 외식등 키워드 광고 고비용 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