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百, ‘iF 디자인 어워드’ 2개 부문 동시 석권

by김미영 기자
2024.03.17 06:00:00

‘브랜드 비주얼 전략’과 ‘안내 키오스크’, 우수성 인정
작년 ‘디어 시리즈’ 이어 올해는 ‘원더 시리즈’
“고객 관점서 소통하며 디자인 경쟁력 강화”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롯데백화점은 ‘브랜드 비주얼 전략’과 ‘안내 키오스크’로 세계적 권위의 ‘iF 어워드’ 2개 부문 본상을 동시 석권했다고 17일 밝혔다.

롯데백화점의 브랜드 비주얼 전략 ‘2023 디어 시리즈’는 커뮤니케이션 부문에서, ‘매장 안내 키오스크’는 프로덕트 디자인 부문에서 각각 우수성을 인정받아 본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롯데백화점은 작년 한 해 동안 ‘2023 디어 시리즈’를 주제로 브랜드 비주얼을 선보이며 고객들에게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했다. 다양해진 개개인의 취향을 고려한 초 고객 세분화 공략에 초점을 두고 시즌 별 특정 대상에게 말을 거는 맞춤형 콘텐츠로 고객과 소통하려 했단 게 회사 설명이다.

만개하는 꽃들로 가득한 나만의 정원 속 반려 식물에게 애정을 보내는 ‘디어 리틀 가드너’, 꿀벌을 주제로 기후 변화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지구를 다시 아름답게 피워 내자는 메시지를 담은 ‘디어 마이 플래닛’ 등을 시즌별로 선보였다.



롯데백화점은 올해는 ‘원더 시리즈’를 비주얼 테마로 정하고 밝고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할 계획이다. 지난 2월엔 처음으로 ‘생성형 AI’를 활용해 ‘원더 드림스, 도심 한복판에서 발견한 봄’이라는 소재로 비현실적이지만 경이로운 일상의 순간을 시즌 비주얼 연출을 통해 고객에게 선보였다.

(이미지=롯데백화점)
프로덕트 디자인 부문에서 수상한 롯데백화점 ‘안내 키오스크’의 경우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비대면에서도 고객의 요구를 해결할 수 있는 편리한 키오스크의 필요성을 느껴 지난해 첫 선을 보였다. 기존 키오스크에서는 볼 수 없었던 심플한 디자인과 따뜻한 컬러의 키오스크를 선보였다. 특히 고객의 평균 눈높이에 맞춰 인체공학적으로 계산된 모니터 디자인과 가독성을 높여주는 심플한 베젤, 주변 고객을 배려해 라운드 처리된 모서리 등 세심하게 신경 썼다.

정의정 롯데백화점 비주얼 부문장은 “고객의 삶에 영향을 끼치는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큐레이션 플랫폼으로서 더 나은 경험과 방향성을 제안할 것”이라며 “비주얼을 통한 일관된 고객 커뮤니케이션으로 롯데백화점만의 디자인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iF 디자인 어워드’는 독일에서 열리는 세계적 권위의 글로벌 디자인 공모전으로 독일의 ‘레드닷 어워드’, 미국의 IDEA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꼽힌다. 올해는 커뮤니케이션, 제품, 서비스 디자인 등 9개 분야에서 72개국 약 1만 1000여 개의 출품작이 경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