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y or Sell]물가 인하 압력에 ‘칼바람’ 맞는 음식료株

by김지은 기자
2011.01.19 08:55:00

최소 가격인상 시점 지연… 투자 불확실성 증대

[이데일리 김지은 기자] 음식료 업체들의 주가가 곤두박질치고 있다. 치솟는 곡물가격으로 원가부담이 극심해 제품가격을 인상해도 시원찮을 상황인데, 정부의 물가압박에 잇따라 제품 가격을 내리고 있는 탓이다.

가격인상 분위기가 점차 형성되고 있다고 기대하던 투자자들은 정부의 물가안정대책과 이에 부응하는 음식료 업체 때문에 그야말로 `닭 쫓던 개 지붕 쳐다본 격`이 됐다.

지난 18일 종가 기준 오뚜기(007310)는 지난해 3월4일 이후 11달만에 최저치로 주저앉았고, CJ제일제당(097950)은 지난해 5월25일 이후 8개월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대상(001680) 역시 한 달 만에 최저치이며, 그나마 견조한 수준을 이어오던 농심(004370)은 최근 닷새 연속 음봉을 형성하는 등 심상치 않은 분위기다.

이날 업계에 따르면 정부의 물가안정 대책에 따라 오뚜기와 대상 등이 일부 제품의 가격인하에 나섰다. 오뚜기의 경우 양념장 및 당면의 가격을 5~10% 인하하고, 대상FNF 종가집 역시 두부가격을 평균 6% 인하키로 결정했다. 앞서 CJ제일제당 역시 두부가격을 7.7% 인하한 바 있다.

문제는 이들 종목의 원가부담이 만만치 않다는 점이다. 시카고상품거래소(CBOT)에서 거래되는 3월물 콩 선물가격은 최근 6개월간 50% 이상 급등했고, 옥수수와 밀 선물가격은 80% 가까이 폭등했다. 원당가격 역시 60% 이상 급등했다.

이같이 국제 곡물가의 고공행진이 부담이 되고 있던 상황에서 정부의 물가안정 대책에도 부응해야 하는 상황이 됐으니 음식료 업체들 입장에서는 사면초가에 빠진 셈이다.



우원성 키움증권 애널리스트는 "회사마다 얼마나 많은 제품을, 또 그 제품이 매출에 어느정도 비중을 차지하냐에 따라 실적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겠지만, 전반적으로 정부의 물가안정대책 자체가 음식료 업체에는 부정적 이슈"라고 지적했다.

물론 기업들 입장에서는 곡물가 급등 부담 등 가격인상 필요성이 충분한 상황에서 손실을 감내하면서까지 가격인하에 나설 수는 없는 상황이지만, 최소한 가격인상 시점이 지연된 만큼 음식료주 투자에 있어서는 불확실성이 증대됐다는 것.

특히 CJ제일제당의 경우 지난해 12월24일부터 설탕가격을 평균 9.7% 인상하기는 했지만, 추가적인 인상이 없을 경우 실적 타격도 클 것으로 예상된다.

송우연 대신증권 애널리스트는 "제당 판가인상 영향으로 1분기는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9.8%, 1.6% 증가할 것으로 판단되지만 2분기부터는 소재부문 추가 판가 인상이 없다면 영업이익 하락폭이 상대적으로 클 것"이라며 "그러나 2011년 밀가루 가격을 한차례 인상한다 하더라도 2010년 영업이익률 예상치 5.6%를 넘어서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결국 판가 인상이 해답이 아니라 곡물가격 하락 시점이 도래해야 주가 역시 본격 상승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익명의 증권업계 관계자는 "음식료 업체의 주가는 `떨어지는 칼`이나 다름없다"며 "원가부담에 물가인하 압박까지 받아 빠져나올 수 없는 상황인데,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대안이 논의되지 않는다면 당분간 주가의 하락추세 역시 지속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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