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레드 테크' 뽐내는 중국의 모빌리티 굴기

by논설 위원
2024.04.29 05:00:00

중국 베이징 모터쇼가 지난 25일 개막돼 다음 달 4일까지 계속된다. 베이징 모터쇼는 1990년 출범해 다른 나라들에서 열리는 모터쇼에 비해 역사가 짧지만 중국 자동차 산업과 시장의 비약적 발전을 등에 업고 가장 주목받는 모터쇼로 도약했다. 격년으로 열리지만 2022년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열리지 못해 4년 만에 열렸다. 그런 만큼 세계 자동차 업계와 소비자들의 관심이 더 쏠려 행사장이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다.

이번 베이징 모터쇼는 중국이 자국 전기차 기술과 산업의 위력을 유감없이 과시하는 행사가 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행사 규모부터 예사롭지 않다. 세계 주요 완성차 업체 80여 곳이 100개 이상의 브랜드로 참가했고, 117개 신차 모델이 공개됐으며, 행사 기간 중 수백 차례의 콘퍼런스가 열린다고 한다. 지난 2월 말~3월 초에 열린 스위스 제네바 모터쇼에 불과 6곳의 완성차 업체만 참가한 것과 극명한 대조를 이루는 상황이다. 미국 디트로이트 모터쇼, 프랑스 파리 모터쇼 등도 최근 참가 업체 감소로 과거의 흥행에 비해 크게 빛이 바랜 상태다.



중국 업체들이 단연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것도 이번 모터쇼의 특징이다. 스마트폰 업체로 유명한 샤오미가 처음 개발해 내놓은 전기차 SU7이 4000만~5600만 원대의 비교적 낮은 가격으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비야디는 가격이 내연기관 차보다 훨씬 저렴한 1500만 원대 하이브리드 신차 모델을 선보였다. 그렇다고 중국 업체들이 저가 모델만 내놓은 것은 아니다. 지리자동차는 최근 영국 고급 스포츠카 브랜드 ‘로터스’를 인수해 2억 원대의 고성능 전기차를 개발하고 있다. 배터리 업체 CATL은 10분만 충전하면 1000km를 주행할 수 있는 리튬인산철 배터리 신제품을 공개했다.

‘레드 테크’(red tech)로 불리는 중국의 기술력이 세계 자동차 산업과 시장을 휩쓸려는 기세다. 우리 자동차 시장도 레드 테크의 공습을 이미 받고 있다. 국내 전기버스 시장의 50% 이상, 전기화물차 시장의 20% 이상을 이미 중국산이 장악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전기차에 대한 선제적 투자로 최근 호실적을 내고 있지만 안심할 수 없다. 더욱 과감한 투자와 부단한 연구개발로 경쟁력을 한층 더 높여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