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광역버스 빈자리 정보 제공서비스' 난항
by김관용 기자
2014.07.15 00:00:55
16일 광역버스 입석금지 전면 시행
승객 편의 위해 교통카드 태그 기반 빈자리 정보 제공 추진
정확한 데이터 집계 불가로 시스템 계획 답보 상태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서울시가 광역버스의 입석운행 전면 금지 대책의 일환으로 승객들이 여유자리를 미리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지만, 정확한 탑승 정보 수집 방안을 마련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오는 16일부터 고속화도로를 경유하는 ‘수도권 직행좌석행 시내버스(이하 광역버스)’의 입석 운행이 전면 금지됨에 따라 서울시는 정류소에 대기중인 승객 편의를 위해 버스 내부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버스정류장 안내단말기(BIT) 등에 잔여좌석을 표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가 구상하는 광역버스 잔여좌석 표출시스템은 교통카드 단말기 하차 태그를 기반으로 한다. 단말기를 통해 승하차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스마트폰과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서울시 예산으로 추진되는 이번 시스템 구축은 서울에 근거지를 두고 있는 5개 운수업체, 11개 광역버스 노선에 적용될 예정이다.
| 오는 16일부터 고속화도로를 경유해 서울과 경기, 인천을 오가는 광역버스의 입석운행이 금지된다. 뉴시스 사진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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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정보의 정확성 문제가 골칫거리다. 서울시 계획은 교통카드 단말기 기반이기 때문에 하차시 카드를 태그하지 않으면 데이터 수집이 불가능하다. 정확한 정보 집계가 어려운 것이다. 보통은 내릴 때도 카드를 태그하지만 사실 다른 교통수단으로 환승할 필요가 없다면 굳이 카드를 태그하지 않아도 된다.
게다가 현금으로 교통요금을 내는 승객에 대한 집계도 어려운 상황. 운전자가 승하차 정보를 직접 입력한다 해도 타고 내리는 수많은 사람들을 정확히 파악하기란 불가능하다. 특히 직접 입력하는 방법은 운전자의 집중력을 분산시키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도입된 입석운행 금지제 취지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서울시와 서울시 교통카드 사업자인 한국스마트카드는 하차 미 태그와 현금 지불 승객을 전체의 5% 가량으로 추산하고 있다. 40개 좌석의 버스 한 대당 2개 좌석 씩의 오차가 발생한다는 의미로 승객들의 항의가 예상된다. 물론 좌석에 센서를 탑재해 공석 여부를 확인할 수 있지만 도입 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시 예산으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방법이다.
서울시는 지난 9일 교통정책과 ITS팀과 교통정보센터 버스정보팀, 한국스마트카드 등 관계자들과 회의를 진행했지만 마땅한 대안을 찾지 못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광역버스의 잔여좌석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IT 관련 담당자들과 논의하고 있지만 현금 승차와 하차 미 태그 승객으로 인한 정보의 부정확성이 예상돼 대안을 찾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아예 만차 정보만 제공하는 등의 방법도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국토부가 운영하는 ‘광역급행버스(M버스)‘는 현재 버스 외관에 여유좌석을 표기하고 있다. 버스 출입문에 설치된 센서로부터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정보가 정확하지 않아 국토부와 경기도는 서울시보다 앞서 교통카드 태그 기반의 빈자리 표출 서비스를 추진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교통카드 태그 기반 서비스와 수기로 입력하는 방식을 병행해 정보의 정확도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M버스는 일반 광역버스와 달리 원래 입석이 금지된 버스였고 정류장 수도 4개 안팎에 불과해 운전자가 직접 승객수를 세기 용이하다는게 경기도 측 설명이다. 오는 9월 시작될 예정인 빈자리 표출 서비스는 M버스에서만 제공되며 일반 광역버스에서는 제공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