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상윤 기자
2013.12.11 00:01:22
[이데일리 김상윤 기자] 스마트폰이 국내에 도입된지 4년이 됐다. 수많은 기능과 앱이 나오면서 여러 시행착오를 거쳤다. 많은 이용자들이 원하는 기능은 복잡하게 찾지 않아도 몇번만 눌러도 쉽게 앱을 실행하고 이용하는 것이다. 스마트폰 전원을 켜면 나오는 첫 화면에서 다양한 기능을 쓸 수 있으면 더욱 더 편하다. 최근 들어 배경 화면을 이용하는 론처(launcher) 방식과 잠금 화면을 활용하는 락커(locker) 방식의 앱이 관심을 끄는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다.
CJ E&M(130960)이 지난 8월 출시한 ‘포인트락커’ 앱이 인기를 끌고 있다. 하루에도 수십 번씩 대기화면을 보는 스마트폰 사용자의 이용 방식을 고려해 대기화면에서 콘텐츠를 소비하면서도 다양한 혜택까지 주는 방식이다. 사용자가 대기화면에 나온 뉴스나 동영상 등 콘텐츠를 소비할 때마다 포인트를 쌓을 수 있다. 이렇게 모은 포인트는 앱 내에서 다양한 제품을 구매할 때 사용할 수 있다.
포인트락커 앱을 설치하면 스마트폰 대기화면 상단에 ‘콘텐츠’, ‘포인트’, ‘바코드’, ‘쿠폰몰’ 등 네 가지 메뉴가 나온다. 화면 아래에는 포인트가 얼마나 쌓였는지 퍼센트로 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