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일본 프랜차이즈 엿보기) <3> 고객의 편의성을 높여라

by강동완 기자
2008.01.19 16:28:28

[도쿄=이데일리 EnterFN 강동완기자] 이웃나라 일본의 프랜차이즈와 외식&서비스업종의 매장운영등 노하우등을 소개한다. 이번 일본탐방은 맥세스컨설팅 'FC실무전문가과정'의 프로그램으로 현재 일본시장 변화등을 소개한다.(편집자주)

국내에 편의점이 처음소개된것은 일본의 편의점시장에서 영향을 받아 시작됐다.

일본 세븐일레븐이 국내 처음도입되면서 여러가지 형태로 다양한 변화를 꾀하고 있지만, 최근에 와선 과다경쟁 및 차별성을 찾지 못해 어려움을 껵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일본 편의점은 고객의 편리성이 없는 것은 있을수 없는 일이다.
이를 위해 하루에 1장도 사용치 않을정도의 팩스밀리, 복사기를 구비하고 있다.



또한 화장실도 있다. 이외에도 편의점에선 각종 패스트푸드 음식도 맛볼수 있다.

◇ 미니스톱 내부에서 각종 패스트푸드와 커피 등도 즐길수 있다.

 
◇ 미니스톱 내 화장실


◇ 패밀리마트 내에 보유한 복사기&팩스밀리 복합기,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하루에 1장도 사용치 않더라도 구비하고 있다.

◇ 고객이 없는 시간 틈틈히 매장을 청소하고 있다.


이외에도 주류백화점의 경우, 주류에 대한 모든것을 구할수 있다. 안주류부터 각종 주류잔 등 관련된 모든제품을 구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