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 과제 선정 교수는 △이용호 화학과 교수 △남대현 신소재공학부 교수 △신원재 전지전자공학부 교수 △이재웅 바이오시스템의과학부 교수 △조일주 의과대학 교수 등이다.
이용호 교수는 ‘단일 원자 치환 분자 골격 편집 기술’을 주제로 연구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제약·소재 산업에서 생리활성 물질 개발과 유기 전자 재료 설계를 위한 새로운 합성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남대현 교수는 ‘전기화학 CO2 전환을 위한 촉매 게놈 지도 개발’을 주제로 연구를 진행한다. 이 연구는 탄소중립을 위해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CO2)로부터 고부가가치 화합물을 효율적으로 생산하기 위한 전기화학 CO2 환원 촉매 개발을 목표로 한다.
신원재 교수는 ‘6G 광대역 저궤도 위성통신을 위한 주파수-종속적 빔포밍 설계: 위성용 위상배열 안테나 한계 극복 방안 연구’를 주제로 연구를 진행한다. 이번 연구는 광대역 저궤도 위성통신의 주요 과제인 빔 편이와 도플러 천이 현상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여 기존 위성통신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는 게 목표다.
이재웅 교수는 ‘도움 B세포 엔지니어링으로 면역치료 저항성 종양 미세환경 극복’을 주제로 연구를 진행하며, 조일주 고려대 의과대학 교수는 ‘뇌 오가노이드 기반의 생체 컴퓨팅 시스템’ 연구에 매진할 계획이다.
고려대는 “이번 연구를 통해 과학기술 분야에서 효율성 및 성능을 획기적으로 향상하는 데 세계적 수준의 연구 성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