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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든 사람도 이렇게 말한다. 영화 ‘화이 괴물을 삼킨 아이’(이하 ‘화이’)의 장준환 감독은 24일 오후 서울 동대문 메가박스에서 언론배급시사를 마친 뒤 취재진에게 이같이 털어놨다. ‘화이’는 장준환 감독의 말처럼 뭐라 말하기 힘든 영화다. “관객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하고 싶냐”는 질문이나 “관객이 어떻게 느꼈으면 좋겠냐”는 말에도 명확한 답은 돌아오지 않았다. 그야말로, 관객이 보고 알아서 판단할 영화다. ‘백문이불여일견’이라는 말이 딱이다.
관객의 시선은 자유로울 수 있고 평가 역시 정해진 틀이 없겠지만 연기하는 배우들은 달랐을 터다. 스스로 방향을 잡지 못하면 관객의 ‘갈팡질팡’은 더욱 어지러웠을 법했다. 영화를 보고난 후 배우들 중에서도 김윤석과 여진구의 연기력에 감탄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다. ‘화이’는 명불허전의 내공을 보여준 김윤석과 사막 위 오아시스를 발견한 듯 반가운 ‘연기 신공’ 여진구의 ‘케미스트리’가 어떤 진한 멜로보다 값진 영화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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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윤석은 다섯 아빠 중에서도 화이가 유일하게 ‘아버지’라고 부르는 극강의 카리스마와 잔인함으로 장착된 윤석태라는 인물을 연기했다. 김윤석은 “윤석태라는 인물이 나에게 왔을 때 너무 힘들어서 고사를 했다”며 “다시 또 감독님을 만나서 시나리오 전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결국 선택을 했다”고 회상했다. 그만큼 캐릭터에 몰입하는데 겁이 났던 것. 김윤석은 결국 그만의 해석을 곁들여 석태를 이해했고 ‘화이’에 임했다.
김윤석은 “나만의 해석이긴 하지만 석태는 위선과 위악 두 가지로 세상을 봤고 위선으로 가느니 위악으로 가겠다고 판단을 한 사람이다”면서 “석태는 아마 아빠는 괴물에서 머물렀지만 화이는 그 모든 걸 넘어서 그가 사는 세상 만큼은 불평등함이 없는 나아진 곳이길 바랐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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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주변 환경도 성격도 매우 다른 인물이지 않나”며 “연기할 땐 엄청난 몰입을 요구하는 캐릭터였지만 너무 다른 사람이기 때문에 한편으론 멀리서 지켜볼 수 있었던 것 같다”고 덧붙였다.
‘지구를 지켜라’ 이후 10년 만에 ‘화이’로 돌아온 장준환 감독은 이번 작품을 통해 내 안에 있는 괴물의 존재에 대해 누구나 한번쯤 질문을 던지고 답을 구해보는 시간을 갖길 바랐다. 유괴 당한 아이이자 평범해 보이는 17세 남학생이자, 가족애에 대한 본능이 강한 아들이자, 각기 다른 ‘무서운’ 다섯 아빠들의 손에 길러진 완벽한 괴물이자, ‘화이’라고 불리는 사람에 대한 이야기를 풀었다.
김윤석과 조진웅, 장현성, 김성균, 박해준 등 다섯 배우가 개성 강한 아빠 역할을 맡았다. 여진구가 화이 역으로 열연했으며 문성근, 이경영, 임지은, 남지현, 유연석, 박용우 등이 존재감 있는 캐릭터로 얼굴을 비춘다. 영화 ‘달콤한 인생’과 ‘음란 서생’, ‘도가니’ 등 다양한 장르 속에서 액션 느와르라는 공통분모의 감각을 살린 김지용 촬영 감독이 또 한번 실력을 발휘했다. 내달 9일 개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