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엔터테인먼트가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에서 새로운 아티스트를 발굴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 총괄 프로듀서는 지난 14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한국 인도네시아 비즈니스 서밋 오찬 기조연설에서 현지 오디션 개최 및 NCT 아시아팀 론칭 계획을 밝혔다. 특히 SM엔터테인먼트 소속으로 활동할 그룹의 새 멤버를 인도네시아에서 뽑겠다는 계획은 현지 언론의 큰 관심을 샀다.
이수만 대표 프로듀서는 “한국의 음악, 드라마 등 여러 콘텐츠가 전파되면서 인도네시아에도 한류가 확산되었는데 SNS 반응이 가장 뜨거운 나라가 인도네시아라는 점이 흥미롭다”며 “지난해 론칭한 글로벌 아이돌 그룹 NCT의 새 멤버를 뽑기 위해 처음으로 인도네시아 지역에서 오디션을 개최할 예정이다. 인도네시아를 포함한 동남아시아 기반의 현지화를 통해 전세계에 영향력을 미칠 그룹을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앞으로의 세계는 미국과 유럽, 그리고 아시아 간 경쟁의 패러다임이 될 것”이라 전망하며 “1등 셀러브리티와 콘텐츠를 아시아의 협력을 통해 아시아에서 만들어 내야 한다고 생각하며, 한국, 인도네시아, 중국, 일본 등 아시아가 힘을 합친다면 세계적인 셀러브리티와 콘텐츠를 만드는 ‘동양의 할리우드’를 아시아에 세울 수 있게 될 것”이라 자신했다. 2억 5000만명의 인구 대국이자 전체 인구의 60.8%가 35세 미만의 역동적인 젊은이들로 구성된 국가인 인도네시아의 역할 및 잠재력을 높이 평가했다.
SM엔터테인먼트를 시작으로 중국이 아닌 제3국에서 신인을 찾는 움직임이 활발해 질 것으로 보인다. 한한령으로 중국 활동이 어려워진데다 슈퍼주니어 한경, 엑소 크리스 타오 등 소속사와의 분쟁이 잦았던 것도 이유다. 최근에는 중국인 멤버가 포함된 걸그룹 밍스가 그룹 해체를 선언하기도 했다.
이수만 대표 프로듀서는 “SM이 인도네시아에서 개최하는 오디션을 통해 선발되는 인재들이 글로벌 아이돌 그룹 브랜드 NCT의 아시아팀, NCT 인도네시아 팀에서 활약하는 것은 의미 있는 시작이 될 것이며 새로운 비전을 SM 혼자만의 힘이 아닌 훌륭한 인도네시아의 현지 기업과 손잡고 조인트 벤처를 설립해 실현해 나가겠다”며 “인도네시아의 좋은 콘텐츠와 문화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미래를 같이 만들고자 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