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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 독과점 막겠다"..한국영화제작가協, 공공 배급사 설립

최은영 기자I 2013.10.21 13:48:20
21일 서울 중구 명동의 한 음식점에서 열린 ‘공공적 배급회사 리틀빅픽쳐스 출범 한국영화제작가협회 기자간담회에서 협회 임원들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한국영화제작가협회)
[이데일리 스타in 최은영 기자]대기업 위주의 영화시장 개선을 위해 한국영화 제작자들이 뭉쳤다.

한국영화제작가협회는 21일 서울 명동의 한 식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배급회사 ‘리틀빅픽쳐스’를 설립한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이은 영화제작가협회장을 비롯해 최용배·원동연·엄용훈 부회장, 배장수 상임이사 등이 참석해 리틀빅픽쳐스의 출범을 알리며 설립 배경 등을 설명했다.

리틀빅피쳐스는 한국영화제작가협회와 영화제작사 리얼라이즈픽쳐스, 명필름, 삼거리픽쳐스, 영화사청어람, 외유내강, 주피터필름, 케이퍼필름, 씨네21, 더컨텐츠콤 등 총 10개 회사가 주주로 참여했다.

이은 회장은 “현재의 한국영화산업은 대기업 독과점과 수직계열화로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라면서 “영화진흥위원회 산업통계 지표에 따르면 지난해 CJ CGV와 롯데시네마의 총 스크린수 및 좌석점유율은 약 70%이며, 배급사별 점유율 역시 CJ E&M이 26.7%, 쇼박스미디어플렉스가 12.6%, 롯데쇼핑롯데엔터테인먼트가 12.0%로 대기업 3사의 점유율이 51.3%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영화시장의 절반 이상을 대기업이 점유함에 따라 대기업이 만든 영화를 대기업이 만든 복합상영관에서 몰아서 상영하는 스크린독과점과 극장 설립 비용을 제작사와 배급사에게 요구하는 불합리한 제도 등 불공정한 거래가 관행처럼 이뤄지고 있다”며 “리틀빅피쳐스는 공공적 성격의 배급사다. 제작사의 창작성과 권리를 인정하고 보다 합리적인 배급수수료를 책정해 건강한 영화 시장이 조성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협회는 그동안 불공정한 거래 환경을 개선하고자 다양한 노력을 해왔다. 2011년 2월 영화 제작·배급사 23사는 멀티플렉스 4사 CJ CGV, 롯데시네마, 프리머스시네마, 메가박스를 상대로 무분별한 무료 초대권 발권으로 인한 손실에 대한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제기해 지난 4일 승소 판결을 이끌어냈다.

또 디지털필름 상영시스템 이용료(VPF)의 부당함을 개선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VPF는 극장 상영 1회당 1만원씩 부과되는 디지털 필름 상영 시스템 이용료로 CJ CGV와 롯데시네마에서 디지털로 개봉하는 모든 영화에 징수돼 왔다. 협회 측은 “극장의 시설 비용을 제작비로 부담시키는 징수가 과연 정당한지 의문”이라며 “VPF를 징수하는 DCK가 롯데시네마와 CGV가 공동 출자해 만든 자회사하는 점도 문제다. 배급사는 극장과 상영계약을 맺은 후에 DCK와 별도로 VPF를 지불하겠다는 계약을 체결하는 현재 관행은 대기업이 우월한 지위를 이용해 거래를 강제하는 것으로 불공정 거래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영화제작사 청어람은 영화 ‘26년’ 상영과 관련해 DCK와 맺은 이 계약의 공정성을 묻는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리틀빅픽쳐스는 지난 6월 부산영화투자조합1호와 대한민국영화전문투자조합1호에 출자했다. 부산영화투자조합1호는 부산영상위원회와 함께 조성한 50억원 규모의 투자펀드다. 부산시에 사업등록을 마친 제작사와 부산에서 70% 이상 로케이션을 하는 작품을 대상으로 한다. 초기 투자와 일반 투자로 나눠 각각 25억원씩 투자된다.

협회 측은 “11월부터 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시나리오 접수를 받아 투자배급할 작품을 선정할 계획이지만 아직 라인업은 확정되지 않았다”라며 “조만간 세부적인 계획을 세워 발표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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