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스타in 이정현 기자] ‘TV > 스마트폰 > 컴퓨터 > 종이 매체’
TV가 가정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매체로 꼽혔다. 스마트폰 보급이 늘었지만 TV를 주로 이용하는 비율이 10명 중 7명꼴로 여전히 가장 많았다.
17일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매년 전국 5천여 가구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한국미디어패널’ 조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가정에서 주로 이용하는 미디어 매체로 TV를 꼽은 비율이 70.8%를 기록했다. 스마트폰을 비롯한 전화기 18.3%, 컴퓨터 7.4%, 신문·책 등 종이매체 2.9%로 뒤를 이었다.
지난 2010년 조사 당시 매체별 이용 점유율이 TV 66.8%, 컴퓨터 15.0%, 전화기 10.4%, 종이매체 5.5%였던 것과 비교해 TV와 전화기 이용이 늘고 컴퓨터와 종이매체 이용은 줄었다.
가정 내 미디어 이용 행위도 TV·라디오 프로그램 시청이 지난해 71.8%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통화·문자·이메일·채팅 11.2%, 온라인 검색·소셜 네트워크·상거래 5.0%, 신문·책·잡지 읽기 3.8%, 영화·동영상·UCC 등 관람 3.2% 등의 순이다.
2010년에는 TV·라디오 시청 68.6%, 통화·문자·이메일·채팅 11.0%, 신문·책·잡지 읽기 6.5%, 온라인 검색·소셜네트워크·상거래 5.7%, 게임 4.7%, 영화·동영상·UCC 등 관람 2.2% 순으로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