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선택 2017]SBS, 도핑 테스트 시급한 CG(개표방송③)

김윤지 기자I 2017.05.09 19:00:00

사전투표 합한 투표율 오후 5시 기준 70.1%
지상파3사 출구조사 오후 8시 공동 발표
주요 대선주자 문재인·홍준표·안철수·유승민·심상정

SBS는 개표 방송에 김성준 앵커를 중심으로 최혜림·김현우 앵커, 박선영·정미선·배성재·장예원 아나운서 등이 참여한다.(사진=SBS)
[이데일리 스타in 김윤지 기자]제19대 대통령 선거가 9일 오후 8시 마감된다. 이후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투표관리관·투표참관인·경찰과 함께 투표함을 개표장으로 옮긴다. 투표 시작과 함께 개표방송도 전쟁을 시작한다. 개표방송은 방송사의 영향력을 확인하는 기회다. 방송사는 그동안 쌓아온 정보력과 기술력을 맘껏 자랑한다. KBS가 시청률은 앞서지만 화제성에선 화려한 그래픽을 내세운 SBS가 압도적이다. 심기일전하는 MBC와 최순실 게이트 이후 떠오른 종합편성채널 JTBC도 주목할 만하다.

◇감성 바이폰 기대해

SBS는 지난 총선에서 사극, 영화 등을 패러디한 바이폰(Bi-PON·선거 관련 정보를 그래픽으로 시각화한 시스템)으로 각광 받았다. 이번에는 국민투표단을 주인공으로 등장시켜 공감대를 형성할 계획이다. SBS는 “이번에는 유권자의 마음을 위로하는 취지의 감성적인 바이폰을 적극 활용한다”고 말했다.

◇SNS 실시간 빅데이터 반영

SBS는 페이스북과 대통령 선거 파트너로 제휴를 맺었다. 페이스북 사용자를 연령·지역·성별에 따라 분류해 이들이 대선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을 빅데이터화해 공개한다. 또 대선 온라인 페이지를 활용해 투표 독려 영상 메시지 ‘아이보트챌린지’와 ‘SNS 투표 인증샷’ 등을 선거방송에 반영할 계획이다. SNS 상에서 벌어지는 실시간 추이를 방송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밖에도 투표자 수와 실시간 개표 상황, 득표율 추이를 분석하는 시스템 ‘유·확·당’을 가동한다. 변종석 한신대 응용통계학과 교수가 패널로 참여해 시스템 분석을 돕는다.

◇김성준 앵커부터 양희은까지

SBS는 ‘8뉴스’ 수장인 김성준 앵커를 필두로, ‘SBS 8뉴스’ 평일 최혜림, 주말 김현우·장예원 앵커가 모두 투입된다. 박선영 아나운서와 ‘SBS 8뉴스’의 정치권 핵심 이슈를 다루는 ‘김대김’ 코너의 정치부 김용태 기자도 함께 한다. 광화문 광장에는 정미선·배성재 아나운서가 출격한다.

광화문에서 장외 이벤트도 마련했다. 오후 7시 20분부터 장미여관 등이 함께 하는 가수 양희은의 콘서트 ‘꽃길’이 개최된다.

제19대 대통령 - 문재인

- 文대통령, 통합행보 가속…19일 5당 원내대표 靑오찬회동 추진(상보) - 文대통령, 통합행보 가속…19일 5당 원내대표 靑오찬회동 추진(속보) -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입주 늦어진 이유.. ''거울방'' 때문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