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격과 보수의 두 얼굴 '김수현 드라마'의 저력

조선일보 기자I 2008.02.22 15:12:43

KBS '엄마가 뿔났다'로 저력 과시… 튀는 설정에도 현실성 잃지 않아
캐릭터 존재감 살리는 대사의 귀재… 파격과 보수의 두얼굴 갖고있어


[조선일보 제공] 드라마 작가 김수현(65)이 또 '저력'을 과시했다. KBS 2TV 주말 드라마 '엄마가 뿔났다'는 방송 3주 만에 28% 시청률을 기록, 지상파 3사의 새 주말드라마 중 가장 압도적 기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에는 선정성이 농후한 파격적 불륜극 '내 남자의 여자'로 열렬한 지지와 비난을 한 몸에 받더니, 이번에는 김수현 드라마의 또 다른 축인 '대가족 홈드라마'에서도 현란한 솜씨를 보여주고 있다. 김수현 드라마의 매력의 원천, 그리고 한계는 무엇일까.

관습과 파격의 이중주

김수현 드라마의 큰 틀은 두 가지다. 3대가 복닥거리며 사는 대가족의 일상을 넓고 깊게 파고들어 '홈 드라마류'로 분류되는 '부모님 전상서', '사랑이 뭐길래', '목욕탕집 남자들', 그리고 남녀 간의 사랑(과 복수)에 초점을 맞춘 '불꽃', '완전한 사랑', '내 남자의 여자'가 또 한 부류다.

'엄마가 뿔났다'는 큰 줄기의 설정 자체는 '홈 드라마류'와 비슷하지만, 이전의 '전형적 캐스팅'에서 벗어났다. '사랑이 뭐길래'의 권위적 가장 '대발이 아버지'를 연기했던 이순재는 이 드라마에서 할아버지 나충복역을 맡았다. 그런데 기이할 정도로 이해심이 많다. 밥상 머리에서 싸우는 가족들이 할아버지 눈치를 보자 "다 먹었어. 상관 말고 계속해"라며 자리에서 일어나고, 며느리 김한자(김혜자)가 손자를 봐 줄 수 없다며 고집 피우자 "내가 할게, 내가 키운다"고 얘기한다. 나충복의 아들 나일석(백일섭) 또한 자식들과 부인 눈치 보며 "꼬랑지 내리기" 일쑤인 서러운 가장. '내 남자의 여자' 이후 김수현 드라마 속 남성들은 점점 약해지거나 유연해지고 있다. 남녀의 '대척관계'에 주력했던 80, 90년대 드라마들과 달라졌다. 현실을 반영한 결과다.

나일석과 나이석(강부자)이 쌍둥이라는 설정도 튄다. 한국 드라마에서 이렇게 나이 든 쌍둥이가 등장한 적이 있었던가? 홈 드라마 속 '장식품' 같았던 쌍둥이가 '현실의 인물'로 설정되면서 드라마는 묘한 새로움과 현실성을 획득한다. 나이석의 딸 최은실(김지유)은 아예 예지력이 남 다른 '신 내림'을 받은 인물이다.

'하얀거탑' 이기원 작가는 "김수현 작가는 논리와 감성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룬 대본을 쓴다"며 "설정은 진부해 보이지만 풀어내는 방식이 아주 모던하다"고 했다.

탁월한 리얼리티

김수현에 대한 습관적 수사는 '언어의 연금술사'. 하지만 김수현과 일해 본 사람들은 "생생한 리얼리티가 대중의 공감을 자아낸다"고 입을 모은다. 만들어낸 말맛이 아니라 '생활 속 대사'라는 것이다. '완전한 사랑', '사랑과 야망' 등을 같이 만든 곽영범 PD는 "다른 작가들이 멋있는 대사를 구상하는 데 반해, 김수현 작가의 대사는 완벽한 구어체"라고 했다. 17일 방송된 6회 식사 장면이 그랬다. 나영일(김정현)이 할아버지가 지어주신 이름 '한별'이 대신 '인성'이를 쓰고 싶다며 식사 자리에서 불만을 털어놓는 장면. 영일이 "(아내가) 한별이 마음에 안 든대요"라고 하자 장미연(김나운)은 "내가 언제? 한별이 마음에 든다고 했지"라며 놀란다. 그러자 시어머니가 말한다. "너 그러지 마. 한 입으로 두말 왜 해. 나 두 마음 싫으니까 미역국도 먹기 싫으면 그만 먹어." 아들·며느리·시어머니의 '갈등 폭발' 장면이 생생하게 그려지자, 시청자들은 열광했다. "편견에 사로잡힌 교양 없는 엄마가 되고 싶지 않다"는 말을 달고 사는 고고하고도 위선적인 인물 고은아(장미희) 또한 속물 근성을 점잖게 포장하고 싶어하는 일부 상류층의 심리를 적절히 구현하고 있다.

중독 부르는 대사

그러나 김수현의 드라마에서 인물의 감정을 찌꺼기 없이 적확하게 드러내는 대사의 힘을 빼놓을 수는 없다. 아침 인사를 하는 아들에게 "안 죽고 나왔으면 잘 잔겨"라고 대꾸하는 나충복의 말, 못마땅한 딸의 결혼 소식에 "찌들어 살다 보면 한때 좋았던 게 웬수 같단 말이야"라는 김한자의 볼멘 소리 등은 이미 '명대사' 대접을 받는다.

김수현의 드라마는 대사량이 많은 것이 특징. 여백의 미학? 어림도 없다. 탤런트 윤여정은 "김수현 작가의 드라마는 다른 작품에 비해 대사가 2배쯤 되는 것 같다. 주조연 할 것 없이 확실한 자신의 존재감을 느끼게 대사를 써준다"며 "게다가 대본 리딩을 할 때 인물 간 대화에 공백이 생기는 걸 달가워하지 않는다"고 했다. 김수현 드라마의 직설화법은 유명하다. 그래서 갈등이 과도하게 증폭되는 경우도 있다. 사전에는 없지만 인물의 감정이 듬뿍 실린 '신조어'가 수시로 튀어나오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 드라마에서는 '물따귀(젖은 손으로 때리는 따귀)', '뻥꾸다(거짓말하다)', '치알딱곱만큼(눈곱만큼)', '풀코스 책임(평생 책임)' 등이 등장했다. 생생한 대사에 집착하며 '실명'을 거론하는 경우가 많다 보니 논란도 발생한다. 16일 방송에서 부잣집 마나님 고은아가 아들의 애인 나영미가 살고 있는 길음동을 무시하는 투로 얘기한 뒤, 시청자들 반발이 일었던 것이 대표적 사례.

부적절한 드라마 속 인연?

사실 이번 드라마의 캐스팅은 매우 '부적절'하다. '엄마가 뿔났다'의 시아버지·며느리 간인 이순재와 김혜자는 '사랑이 뭐길래'에서 부부였고, 부녀지간인 이순재와 강부자 또한 '목욕탕집 남자들'에서 부부였다. 시아버지와 며느리·딸로 묶기엔 이순재와 두 여배우의 실제 나이 차가 턱없이 적다. 이순재는 73세, 강부자와 김혜자는 6세 적은 67세다. 이는 김수현 사단의 한정된 중장년층 연기자 풀(pool)과 대가족 설정에 집착하는 과정에서 빚어진 '의도적 오류'다. 김수현 드라마에서 대가족은 다양한 갈등을 발생시키는 '촉매제'이자 논란의 소지 다분한 파격적 소재를 연착륙시키는 '완충재'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김수현 드라마는 '파격'과 동시에 '보수'의 얼굴을 함께 갖고 있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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