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쇼미더머니', 올해 12월 차트도 점령? 8곡 더 쏟아진다

김현식 기자I 2022.12.23 15:15:22

'낫 쏘리' '마이웨이' 등 인기 지속
톱8 참가자 음원 추가 공개 임박
3년 연속 12월 월간 1위 여부 관심

이영지(사진=Mnet)
[이데일리 스타in 김현식 기자] 8곡이 더 쏟아진다. Mnet 힙합 서바이벌 프로그램 ‘쇼미더머니11’ 세미 파이널에 진출한 톱8 참가자들의 경연곡이 12월 음원 차트를 뒤흔들지 주목된다.

기존에 발표된 ‘쇼미더머니11’ 경연곡들은 국내 주요 음악 플랫폼 차트에서 꾸준히 인기몰이 중이다. 톱8 진출자 중 한 명인 이영지가 16일 방송에서 선보인 본선 미션곡 ‘낫 쏘리’(NOT SORRY) 반응이 가장 뜨겁다. 22일 일간 차트 기준으로 멜론 4위, 지니 3위, 벅스 2위를 차지했다.

허성현, 칸, 맥대디, 로스 등이 부른 ‘마이웨이’(MY WAY), 던말릭의 ‘눈’(EYE), 칸의 ‘나침반’ 등 다른 경연곡 음원들도 순위권에 안착해 있다. 점유율 1위 음악 플랫폼 멜론 톱100에는 ‘쇼미더머니11’ 경연곡이 총 8곡이나 포함돼 있다. 발매 4주 내 곡들을 대상으로 하는 최신 발매 차트에서는 ‘낫 쏘리’, ‘마이웨이’, ‘눈’ 등 3곡이 나란히 3~5위에 자리해 각각 1위와 2위에 있는 뉴진스의 ‘디토’(Ditto)와 NCT 드림의 ‘캔디’(Candy) 뒤를 바짝 쫓고 있다.

이 가운데 23일 톱8의 경연 무대가 모두 공개되고 다음날인 24일 해당 곡들의 음원이 발매될 예정이라 흥미를 돋운다. 블라세의 ‘네임 태그’(Name Tag), NSW 윤의 ‘러브’(LOVE), 노윤하의 ‘부릉’(Vroom), 칸의 ‘도깨비’, 던말릭의 ‘빡’, 잠비노의 ‘라이크 워터’(Like Water), 허성현의 ‘미운 오리 새끼’, 이영지 ‘위치’(WITCH) 등이다.

세미 파이널 무대에는 바비, 팔로알토, 스윙스, 식케이, 쿠기, 폴 블랑코, 애쉬 아일랜드, 새소년 황소윤, 현아 등이 피처링 아티스트로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어떤 조합들이 만들어져 색다른 시너지를 냈을지 기대를 모은다.

Mnet이 2편으로 나눠 제작한 하이라이트 선공개 영상의 총 조회수가 100만건에 육박하는 등 톱8 참가자들의 무대를 향한 시청자들의 폭발적 관심이 이어지는 상황이다. ‘쇼미더머니11’ 제작진은 “톱8 참가자들은 타이트하고 강렬한 랩으로 승부수를 띄웠다”고 귀띔했다.

던말릭(사진=Mnet)
앞서 지난해 12월 이전 시즌인 ‘쇼미더머니10’ 경연곡들이 음원 차트 최상위권을 점령한 바 있다. 한국음악콘텐츠협회가 운영하는 공인 음악 차트 써클차트에 따르면 당시 소코도모의 ‘회전목마’, 비오의 ‘리무진’, 베이식의 ‘만남은 쉽고 이별은 어려워’가 월간 차트 1~3위를 휩쓸었다. 4위 참가자 비오가 예선에서 선보인 곡의 정식 음원 버전인 ‘카운팅 스타’(Counting Stars)였고, 5위에는 머드 더 스튜던트의 경연곡 ‘불협화음’이 올랐다.

2020년 12월엔 ‘쇼미더머니9’ 경연곡들의 기세가 좋았다. 미란이, 먼치맨, 쿤디판다, 머쉬베놈이 함께한 ‘VVS’가 써클차트 월간 차트 1위를 했고 릴보이의 ‘내일이 오면’이 5위였다.

그렇기에 공개를 앞둔 ‘쇼미더머니11’ 톱8 참가자들의 경연곡들의 면면과 성적에 더욱 눈길이 간다. ‘쇼미더머니’ 경연곡이 차지 3년 연속으로 12월 월간 차트 정상을 차지하게 될지 여부에도 관심이 쏠린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