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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속사 JYP엔터테인먼트는 트와이스가 올해 ‘홍백가합전’에 한국 가수로는 유일하게 참여한다고 16일 밝혔다. 한국가수가 ‘홍백가합전’에 출연하는 것은 2011년 동방신기, 소녀시대, 카라 이후 6년만이며 특히 일본에 진출한 K팝 아이돌 중 데뷔 첫해에 이 프로그램 입성을 이룬 것은 트와이스가 최초라고 JYP 측은 덧붙였다.
트와이스는 16일 오전 도쿄 시부야 NHK 본사에서 진행한 ‘홍백가합전’ 제작 발표회에 참석, 이같은 사실을 알렸다. 트와이스는 이 자리에서 출연 소감으로 “트와이스가 일본 데뷔 후 얼마 되지 않았는데 ‘홍백가합전’에 출연할 수 있게 돼 영광이다. 데뷔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저희를 더욱 많은 분들에게 알릴 수 있도록 하고 싶다”고 말했다. 또 멤버 사나는 “‘홍백가합전’은 어릴 때부터 가족과 즐겨봤던 화려한 방송이고 우리들이 출연하는 것을 기대하고 있었다. 일본에서 활동하는 다른 가수분들의 모습을 보고 자극을 받아 더 열심히 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홍백가합전’은 매년 12월 31일 일본 최대 공영방송 NHK에서 방송한다. 올해로 68회째를 맞는다. 일본을 대표하는 연말 특집 프로그램으로 역대 최고 시청률 81%, 평균 시청률이 40%를 상회할 만큼 인기를 자랑한다. 일본 국민들은 연말에 가족이 함께 모여 이 프로그램을 시청하며 새해 맞이를 기다릴 정도다. 한 해를 대표하는 가수들이 홍팀과 백팀으로 나뉘어 대항전 형식으로 공연을 한다. 올해 역시 엑스재팬, 아라시, 칸쟈니 에이트, AKB48, 케야키자카46, 노기자카46 등 일본을 대표하는 가수들이 총출동한다. 트와이스는 이 프로그램 출연으로 일본 전국민의 인지도를 지닌 그룹으로 확고한 자리매김을 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6월 28일 베스트앨범 ‘#TWICE’를 통해 일본 데뷔를 한 트와이스는 ‘역대급’ 신기록 행진을 이어가며 아시아 원톱 걸그룹으로서의 위상을 드높였다. 일본 진출에 앞서 ‘TT’포즈가 현지에서 대유행하면서 일찌감치 화제의 중심에 선 트와이스는 데뷔 사흘만에 일본 대표 음악 프로그램인 TV아사히 ‘뮤직 스테이션’에 출연해 눈길을 끌었다. K팝 걸그룹 중에서는 2012년 6월 소녀시대, 한국 여성 아티스트로는 2015년 12월 보아 이후 첫 등장이다.
7월 2일 데뷔 무대로는 이례적으로 아레나 공연장인 도쿄체육관에서 열린 현지 쇼케이스에는 2회 공연에 1만 5000여팬들이 몰려 문전성시를 이뤘다. 앨범 ‘#TWICE’는 공개 나흘간 오리콘 데일리 앨범차트 2위에 오른데 이어 ‘역주행’ 신화로 닷새만에 차트 정상을 차지, 트와이스의 파워를 입증했다. 이후 이 앨범은 오리콘 데일리 앨범 차트 사흘 연속 1위, 6월 월간 앨범차트 2위는 물론 일본 레코드협회가 25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한 앨범에 부여하는 플래티넘 앨범 인증을 받았다. 이 역시 올해 일본에서 발매된 한국 가수 앨범 중 최초 기록이다.
트와이스는 지난달 18일 공개한 일본 첫 오리지널 싱글 ‘One More Time’으로 일본에서 K팝 역사에 트와이스의 이름을 당당히 새겼다.
발매 첫 날 9만4957장의 판매고로 일본 진출 한국 걸그룹 중 발매 당일 기준 역대 최다 판매량, 둘째날까지 13만8369장으로 한국 걸그룹 중 초동 최다 판매량 이틀만에 경신, 셋째날까지 총 15만8733장의 판매고로 일본의 역대 해외 아티스트 데뷔 싱글 사상 초동 최다 판매량을 사흘만에 넘어서는 등 날마다 기록행진을 이어갔다. 공개와 함께 6일 연속 오리콘 데일리 싱글차트 정상 및 약 20만1000장의 판매고로 오리콘 위클리 싱글차트 1위를 차지했고 이와 함께 올해 일본 아티스트를 포함, 현지에서 첫 싱글을 발표한 전체 아티스트 중 초동 최다 판매기록도 세웠다.
이 싱글 역시 한국 걸그룹 중 최초로 일본 레코드협회로부터 플래티넘 싱글 인증을 획득했다. 이를 통해 트와이스는 한국 걸그룹으로서는 최초로 같은 해 싱글과 앨범 모두 플래티넘 인증 획득 및 일본 첫 앨범과 첫 싱글을 모두 플래티넘으로 등극시킨 한국 최초 아티스트도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