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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그룹 뉴진스 제작자인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K팝 음반 시장의 병폐로 꼽혀온 랜덤 포토카드 판매와 이른바 ‘밀어내기’ 이슈를 공론화해 업계에 파장이 일고 있다.
민 대표는 지난 25일 연 경영권 탈취 시도 의혹 기자회견에서 갈등 관계에 있는 하이브뿐만 아니라 K팝 음반 시장을 향해서도 날을 세웠다. 특히 K팝 팬들의 이목을 집중시킨 건 “랜덤 (포토) 카드 만들고 (음반) ‘밀어내기’ 하는 거 안 했으면 좋겠다”는 발언이다.
해당 발언을 두고 K팝 팬들 사이에서는 “속이 시원하다”는 반응이 터져 나왔다. 그만큼 K팝 팬들이 기획사들의 지나친 상술에 지쳐 있었다는 방증이다.
◇음반 판매량 늘리기 ‘꼼수’ 도마에…“알음알음 다한다”
K팝 기획사들은 랜덤 포토카드를 아이돌 그룹 앨범에 끼워넣어 팬들이 좋아하는 멤버의 포토카드를 얻기 위해 음반을 중복 구매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는 포토카드만 간직하고 음반을 버리는 행위, 이른바 ‘앨범깡’ 현상의 주된 원인으로 지적된다.
‘음반 밀어내기’의 경우 음반 판매처가 기획사와 모의해 초동 판매량(발매 후 일주일 간의 판매량) 물량을 끌어안은 뒤 추후 진행하는 팬 사인회 등을 통해 해당 물량을 털어내는 방식을 뜻한다. 음반 시장이 급성장한 코로나19 대유행 시기에 생겨난 관행이다. 업계에선 ‘선사입 물량’, ‘MG’(미니멀 개런티) 등의 용어로 불리기도 한다.
‘음반 밀어내기’는 업계에 입지를 다지려는 신생 판매처들과 인기 척도로 통하는 초동 판매량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려는 기획사들의 니즈가 맞아떨어지면서 은밀히 자리 잡았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일부 대형 기획사에 속한 아이돌 가수들도 해당 방식으로 초동 판매량을 늘려왔다. 최근 몇 년간 급격히 증가한 초동 판매량에 거품이 끼어 있었던 것”이라고 말했다.
기자회견에서 민 대표는 “(‘음반 밀어내기’ 방식을) 알음알음 다하고 있는데 이런 것 때문에 시장이 비정상이 되고 주식 시장도 교란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결국엔 팬들한테도 부담이 전가되고 연예인들도 팬 사인회를 계속해야 해서 힘들어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민 대표는 “우리 애들 기죽을까 봐 (앨범을) 또 사고, (팬 사인회에) 또 가고, 이게 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 나아가 민 대표는 하이브가 ESG 경영 일환으로 음반 구성품을 지속가능한 소재로 교체해 재활용률을 높이겠다는 계획을 밝힌 데 대해서도 비판적 견해를 드러냈다. 그는 “녹는 종이로 한다는 데 무슨 말장난이냐”면서 “종이는 다 녹는다. 차라리 앨범을 덜 찍게 만들어야지”라고 꼬집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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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일부 아이돌 가수들의 초동 판매량 수치가 꺾이는 추세가 관측되면서 음반 호황기가 끝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어 왔다. 업계에서는 초동 판매량 과열 경쟁이 수년간 이어진 데 따른 피로감이 누적된 결과라는 분석이 나왔다. 이 가운데 민 대표의 발언으로 기획사들의 과도한 상술과 초동 판매량 부풀리기에 대한 피로감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더욱 커지는 분위기다.
포토카드와 관련해서는 그간 꾸준히 문제로 지적되어왔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지난해 주요 기획사를 상대로 조사에 착수하기도 했다. ‘음반 밀어내기’의 경우 본격적으로 화두에 오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고, 심지어 기획사의 대표가 직접 나서 얘기를 꺼냈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임진모 대중음악평론가는 “K팝이 비주얼과 퍼포먼스적인 측면에선 인정받고 있지만 예술적 설득력을 갖지 못한 상황에서 문화적 질서가 비정상적이라는 사실이 공론화되어 K팝 전성기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걱정”이라면서 “각 기획사들이 세계적 위상에 걸맞은 모범적 면모를 보여줘야 한다”고 밝혔다.
한켠에선 민 대표의 발언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도 나온다. 한 업계 관계자는 “자본력이 부족한 중소 기획사들 입장에서는 당장 차기작 제작을 위해 음반 매출에 기댈 수밖에 없는 형편이다. 음반과 팬 사인회를 활용한 마케팅 기법이 업계 성장의 원동력이 되어준 측면도 있는 만큼 음반 시장에 대한 전방위적 극렬 비판은 과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