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는 넷플릭스 예능 마실 행사가 진행됐다. 코리아 오피스에서 콘텐츠를 담당하고 있는 유기환 매니저는 “지난해 10월 ‘테이크원’을 시작으로 ‘코리아 넘버원’, ‘솔로지옥2’ 등 다양한 작품을 공개할 수 있어서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피지컬 100’ 같은 경우는 글로벌 랭킹 1위를 차지했는데, 예능이 지역적 장르라는 것을 깼다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고 말했다.
넷플릭스는 2023년 미드폼 예능도 선보일 예정. 유 매니저는 “올 4월에 미드폼 예능 성인물을 시작으로 최소 7편 이상의 작품을 공개할 계획”이라며 “예능팀이 생각할 때는 예능이라는 장르는 크고 무거운 장르만 있는 것이 아니라, 편안하게 밀접하게 다가갈 수 있는 장르가 필요하다고 생각을 했다. 미드폼 장르를 통해서 빠르고 가볍게 다가갈 수 있는 작품을 만들어보자는 취지로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획부터 방영까지 5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렸다. 넷플릭스 통틀어 이정도 제작기간이 걸린 것은 없다. 제작자분들의
능력 덕분”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최근 화제를 모은 ‘나는 신이다’에 대해서도 “한국 오피스가 처음으로 제작한 다큐멘터리”라며 “한국을 소재로 한 다큐멘터리가 몇가지 있었는데 미국이나 다른 오피스가 제작한 것이었고 한국 오피스가 주도적으로 제작을 한 다큐멘터리는 ‘나는 신이다’가 처음이었다. 쉽지 않은 작품이었는데 맹목적 믿음이 무엇인가에 대해 한번쯤 생각해볼 수 있게 했다면 그것만으로 감사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나는 신이다’는 증언자의 용기가 아니었으면 절대 이뤄지지 않았을 콘텐츠다. 용기내주신 분들에게 경의를 표한다”고 인사했다.
화제성 만큼 논란도 불거졌다. ‘피지컬:100’은 출연자의 학교 폭력 이슈부터 결승전 논란까지 제기됐다. 유 매니저는 “사랑 받은 만큼 충분히 할 수 있는 지적 같다”며 “어떻게 극복을 할지 꾸준히 고민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출연자 이슈에 대해 “넷플릭스는 많은 절차를 가져가고 있다. 생활기록부를 받아보거나,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함께하는 체크를 하기도 하고, 본인들의 동의를 얻어 SNS를 훑어보기도 한다. 결정적으로 본인이 과거에 이런 이슈에 연루돼 있는지 직접 질문하고 거짓으로 대답할 지 책임을 지게 하는 계약도 여러 절차를 거쳐 진행하고 있는데 그럼에도 나오는 이슈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방송 이후 생길 수 있는 문제까지도, 어떻게 하면 모두 만족하실지 꾸준히 고민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후 2023년 넷플릭스 예능을 책임질 정효민 PD, 이은경 PD, 박진경 PD, 김재원 PD, 정종연 PD과 토크 시간이 이어졌다.
|
|
‘사이렌:불의섬’ 이은경 PD는 “6팀이 각 네명씩 팀을 이뤄서 경쟁을 펼치는 프로그램”이라며 “치밀한 전략과 강인한 체력을 바탕으로 미지의 섬에서 최후에 살아남는 팀이 승리하는 서바이벌”이라고 소개했다.
|
|
김재원 PD는 “19/20은 19살의 마지막 일주일, 스무살의 첫 일주일 2주 동안 함게하게 된 Z세대의 청춘 리얼리티다. 3분기 공개가 될 예정이다. MC로 규현, 김지은, 악뮤 이수현, 정세운 씨까지 함께하게 됐다”며 “‘솔로지옥’은 덥고 핫하고 그런 이미지를 가졌다. 이번 19/20은 크리스마스, 겨울 감성을 가졌고 풋풋하다. 여름에 제작하고 겨울에 방송되고, 겨울에 제작하고 여름에 방송하고 계절감이 뚜렷한 프로그램이 되지 않을까”라고 털어놨다.
‘데블스 플랜’ 정종연 PD는 “이전 작품과 성격도 비슷하지만 브레인 서바이벌의 노하우를 최대한 제일 좋다고 생각한 새로운 포맷으로 만든 작품”이라며 “일주일 동안 합숙을 해서 진행을 했다. 게임과 게임 사이에 볼 수 없었던 참가자들의 정치적인 부분들도 같이 녹여내서 보여드릴 수 있을 거라고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데이팅 리얼리티 쇼 ‘솔로지옥’부터 노동 버라이어티 ‘코리아 넘버원’, 서바이벌 예능 ‘피지컬: 100’까지. 장르불문 다양한 예능 콘텐츠를 선보인 넷플릭스는 2023년 신동엽 성시경의 성스러운 인물 토크쇼 ‘성인물’, 미지의 섬에서 치열하게 부딪히는 여성들의 생존 전투 서바이벌 예능 ‘사이렌: 불의 섬’, Z세대들의 특별한 성장의 순간을 기록한 청춘 리얼리티 예능 ‘19/20’, 새로움을 더한 장소와 규칙 매력적인 인물들과 돌아올 ‘솔로지옥’ 시즌3, 좀비세계로 변한 서울에서 살아남는 신개념 좀비 유니버스 예능 ‘좀비버스’, 최고의 브레인을 가리는 두뇌 서바이벌 게임 예능 ‘데블스 플랜’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