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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엔터테인먼트·카카오 맞손…"음악 사업 다각적 협력"

김현식 기자I 2023.02.07 15:08:05
[이데일리 스타in 김현식 기자]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와 카카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이하 카카오엔터)가 손을 맞잡았다. K팝 시장에 또 하나의 강력한 연합군이 형성됐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SM, 카카오, 카카오엔터는 다양한 분야에서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기로 하고 3자 간 사업협력 계약을 체결함과 동시에 카카오와 SM의 신주 및 전환사채 인수에 관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SM은 이날 공시를 통해 카카오에 제3자 배정 방식으로 보통주 신주 123만주를 1주당 9만1000원(2월 3일 종가)에 발행해 1119억원을 조달하고, 이와 함께 전환사채 1052억원어치(전환가격 주당 9만2300원)를 발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전환사채 전환을 통해 카카오는 SM 보통주 114만주를 추가로 확보할 수 있게 되며, 전환 후 기준 SM 지분율 9.05%로 SM의 2대 주주가 된다.

3사는 서로가 강점을 가진 사업 역량을 활용하며 상호 전략적 공동 이익을 추구하기로 합의했다. 향후 글로벌 오디션을 통해 K팝 아티스트를 공동 기획하고 해외 현지에서 글로벌 매니지먼트 사업을 함께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음반·음원 제작 및 유통 등 양사의 음악 사업에 대한 다각적 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SM은 보아, 동방신기, 소녀시대, 슈퍼주니어, 샤이니, 엑소, 레드벨벳, NCT, 에스파 등 인기 아티스트들이 대거 소속돼 있는 K팝 대표 엔터테인먼트사다. 카카오엔터는 국내 최대 음악플랫폼 멜론을 운영하고 있고 아이유 소속사 이담엔터테인먼트, 아이브 소속사 스타쉽엔터테인먼트를 포함해 IST엔터테인먼트, 안테나, 플렉스엠 등을 레이블로 두고 있다.

또한 3사는 SM의 IP와 카카오가 보유한 다양한 플랫폼, AI 기술 융합을 통한 콘텐츠 경쟁력 강화, 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대 등 IP 수익화에도 박차를 가하겠다는 포부다. 더불어 카카오가 사업자로 참여해 건립 예정인 서울 아레나를 활용한 공연 사업에도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SM이 “‘SM 3.0’ 시대를 열겠다”고 선언한 가운데 전해진 소식이라 더욱 관심을 모은다. 앞서 SM이 행동주의펀드 얼라인의 요구사항을 받아들이면서 ‘이수만 원맨 체제’가 막을 내렸다. 이수만의 개인 회사 라이크 기획과 SM 간의 프로듀싱 계약 기간이 지난해 12월 31일부로 조기 종료됐다. 이와 관련해 SM 이성수, 탁영준 공동대표는 지난 3일 5개의 제작센터와 사내외 레이블 운영을 통한 멀티 프로듀싱 체제 구축과 퍼블리싱 전문 자회사 설립 등을 약속하면서 “이수만 창업자의 뜻을 계승 발전시키며 ‘SM 3.0’ 시대를 활짝 열겠다”고 강조했다.

SM은 이번에 조달하는 자금을 ‘SM 3.0’ 전략 추진을 위한 글로벌 음악 퍼블리싱사업, 글로벌 사업확대, 국내외 레이블 인수 등에 공격적으로 투자하겠다는 계획이다. SM 이성수, 탁영준 공동대표는 “카카오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글로벌 선도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발전하기 위한 강력한 성장동력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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