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저리그 스카우트리포트 발간...박노준·김형준 대표집필

이석무 기자I 2018.04.24 12:12:41
[이데일리 스타in 이석무 기자] 메이저리그 스카우팅 리포트 2018이 출간됐다.

야구 전문가 박노준 우석대 교수, MLB 전문가 김형준 기자가 대표 집필했고, 장원구 강준막 박문수 등 스포츠 전문 라이터들이 힘을 보탰다.

총 530페이지의 방대한 분량으로 제작된 이 책에는 메이저리그 주요 선수 600명에 대한 상세한 분석, 30개 팀에 대한 자세한 정보, 2018 시즌 키워드 및 김형준 기자의 네이버 스페셜 칼럼이 게재돼 있다.

이 책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피칭존, 피칭레퍼토리, 타자 핫&콜드, 스프레이존이다.

투수의 시각(TV 중계방송의 시각)에서 어느 코스로 공을 많이 던졌는지 한눈에 알 수 있고 또한 코스별 강약을 색깔을 넣어 표시했다. 독자들은 TV를 보면서 투수와 타자의 장단점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

피칭 데이터도 눈길을 끈다. 투수의 구종별(포심, 투심, 싱커, 커터, 슬라이더, 커브, 체인지업, 포크볼) 평균 구속, 구사율(전체, 초구, 2-2, 좌타자, 우타자), 피안타율도 포함돼 있다. 타자의 경우 상대 투수의 구종별 타율을 표기했다.

타자의 경우 패스트볼 계열(포심, 투심, 커터)과 변화구 계열(슬라이더, 커브), 오프스피드 계열(체인지업, 스플리터, 너클볼)에 대한 코스별 타율을 빨간색, 오렌지색, 회색, 하늘색, 파란색으로 구분해 한눈에 타자의 강약을 알 수 있게 만들었다.

타자의 타구 방향을 백분율로 표시한 스프레이존, 타자의 스트라이크존 및 볼존 컨택트 비율, 타구 종류에 따른 구분(라인드라이브, 플라이볼, 땅볼) 도표도 경기를 관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메이저리그 전문가 김형준 기자의 코리언메이저리거(류현진 오승환 추신수) 네이버 스페셜 칼럼, 박문수 필자의 2018시즌 전망 및 개인 타이틀 예상도 흥미로운 읽을거리다.

야구 토토 유저들을 위한 페이지도 눈길을 끈다. 메이저리그 각 지구별 판도 분석 페이지에 세계 유명 베팅업체들의 월드시리즈 우승 배당률을 게재하고 리그별 순서 및 메이저리그 전체 순위를 매겨놓았다. 정가 2만 7000원. 스페셜원 발간.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