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프로축구연맹은 미디어 분석 전문 업체 더폴스타에 의뢰해 ‘하나원큐 K리그 2021’ 전 경기(K리그1 228경기, K리그2 180경기, 플레이오프 4경기, 총 412경기)를 대상으로 K리그 후원사의 미디어 노출효과를 분석한 결과 경제적 효과 합계가 3447억5216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스폰서십 효과분석은 TV와 신문 등 전통 미디어를 비롯해 온라인 포털사이트, SNS 등 뉴미디어와 경기장 현장 광고 등을 통한 브랜드 노출을 다각도로 분석한 결과다.
2021시즌 K리그 후원사 중에서는 타이틀 스폰서인 ‘하나은행’이 약 1969억원으로 가장 높았다. ‘현대오일뱅크’가 약 801억원, ‘게토레이’가 약 281억원 ▲‘희망의씨앗‘이 약 183억원, ’레모나‘가 약 85억원, ’EA스포츠‘가 약 43억원 등으로 그 뒤를 이었다.
미디어별로는 TV 생중계를 통한 스폰서십 노출이 약 2628억원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TV 뉴스를 통한 노출은 약 327억원이고 TV 프로그램을 통한 노출은 약 280억원, 뉴미디어 생중계 및 영상클립을 통한 노출은 약 182억원, 신문, 잡지 등 인쇄매체를 통한 노출은 약 8억원 순으로 나타났다.
연맹 관계자는 “이번 브랜드 스폰서십 효과분석을 토대로 2021시즌 K리그의 마케팅 성과를 분석해 미디어 시장 환경에 대응할 계획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