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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유원골프재단(이사장 김영찬)은 18일 필드골프와 스크린골프, 프로 및 아마추어 대회, 용품, 시설, 중계권 등 골프와 관련된 스포츠 산업의 시장규모와 규모를 분석한 ‘한국 골프산업백서 2020’을 발간하고 국내 골프시장은 지난 2년 동안 약 6144억원 증가해 12조9993억원에 이른다고 발표했다. 통계 집계를 처음 발표한 2014년 국내 골프시장 규모는 약 10조3384억원이었다.
한국골프산업백서2020(이하 ‘2020 골프백서’)는 2018년부터 2019년까지 2년 간의 시장 데이터를 기반으로 국내 골프산업을 분석했다.
2020 골프백서 연구진은 스포츠시장가치망 개념에 따라 골프 산업을 크게 ‘본원시장’과 ‘파생시장’으로 구분했다. 본원시장은 골프 산업의 핵심 상품인 골프 경기에 직접 참여하거나 이벤트 대회를 관람하는 데 필요한 비용이 거래되는 시장이며, 본원시장을 중심으로 파생된 다양한 연관시장(용품·골프장운영·시설관리·중계권 등)이 파생시장이다. 본원시장의 규모는 2019년 기준, 전체 한국 골프시장 규모의 40.1%인 약 5조2137억원, 파생시장은 59.9%인 7조7856억원가량이라고 밝혔다.
본원시장 내에서는 일반 골퍼들의 라운딩 비용인 필드골프(참여 비이벤트 필드) 시장이 전체 본원시장의 58.3%인 3조381억 원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스크린골프(참여 비이벤트 스크린) 시장은 전체의 26.8%인 1조3973억원, 실외연습장과 실내연습장은 각각 6051억원(11.6%)과 1106억원(2.1%)으로 조사됐다. 그 밖에 골프 관람시장의 본원시장(관람료) 규모는 27억 원가량으로 집계됐다.
파생시장 중에서는 용품시장이 5조7447억원 규모로 전체의 73.8%를 차지해 가장 높았다. 이어 시설운용시장 7710억원(9.9%), 골프관광시장 6115억원(7.9%) 순이다.
용품시장 중 2차 파생시장인 유통시장의 규모는 전체 용품시장 규모의 약 66%를 차지하는 약 3조7580억원으로 분석됐다.
소비의 형태와 대상에 따라 분류한 골프 개별 시장가치망 중에서는 총 규모가 10조원을 돌파한 필드골프(참여 비이벤트 필드) 시장이 전체 골프시장의 76.9%를 차지했고, 다음으로 스크린골프(참여 비이벤트 스크린) 시장이 1조6410억원이었다. 이는 지난 2년간 약 1535억원 증가한 수치로 전체의 12.6%에 달할 정도로 성장했다.
이번 골프산업백서의 연구와 집필은 서울대 스포츠산업연구센터 강준호 소장을 중심으로 구성된 연구진이 지난 1년여간 진행했다.
유원골프재단은 골프산업백서를 열람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국내·외 도서관에 무료 기증 및 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 공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