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타` 캐머런 감독, "앞으로는 3D가 대세"(일문일답)

김영환 기자I 2010.05.13 13:31:08
▲ 제임스 캐머런 감독(사진=SBS)

[이데일리 SPN 김영환 기자] `아바타` 제임스 캐머런 감독이 자신의 영화로 전세계에 열풍이 분 3D 시장에 대한 소견을 전달했다.

캐머런 감독은 13일 오전 서울 광진구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호텔 비스타 홀에서 진행된 `서울디지털포럼`에 참석해 `상상력과 기술 신(新) 르네상스를 맞다`를 주제로 한 기조연설로 `아바타`가 이룩한 3D 기술력을 소개했다.

이어진 기자회견에서는 보다 상세한 질문이 쏟아졌고 캐머런 감독은 이에 대해 성심성의껏 대답했다. 그는 "앞으로 대세가 3D가 될 것이라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고 확고한 생각을 전했다.

다음은 캐머런 감독과의 일문일답이다.

- 3D가 미래 영화의 표준이 될 수 있을지.
▲ 컬러 TV가 도입된 이후에도 이런 논란은 있었다. 무성 영화에서 유성 영화로 전환될 때도 마찬가지였다. 결과는 1~2년 사이에 무성 배우 일부의 생명이 끊겼다. 컬러가 표준이 될 때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렸다. 1939년 처음 컬러 영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이후 컬러 영화가 표준이 된 지 25년이 소요됐다. 3D 시장이 정착하는 데는 훨씬 짧은 시간이 들 것이다. 할리우드에도 3D 제작에 관심이 몰려있다. 영화의 제작 기간도 짧아질 것이다.

3D TV 역시 그렇다. 지상파나 케이블 TV도 3D 전략을 갖고 있다. 50~60인치 대형 스크린에서의 3D의 몰입감은 2D는 따라갈 수 없다.

스포츠를 3D로 중계하는 프로젝트는 결과가 좋았다. 가능할 수 있을지 증명하는 단계였는데 개별 스포츠마다 경험이 조금씩 달라졌지만 기존 촬영 기법에 3D를 덧입혀 중계할 수 있었다.

- 3D의 문제점은.
▲ 두통과 눈의 피로를 느낄 수 있다. 또 프로그램 숫자가 부족한 것이 문제다. 카메라와 제작 인원도 부족하다. HD TV로의 전환은 쉬웠다. 기술적 변화 근본적으로 필요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3D 전환은 거대 규모의 트레이닝이 필요하다. TV는 노출 시간이 길기 때문에 눈의 피로와 두통 없이 오래 시청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게임도 앞으로 3D 보급에 큰 힘이 될 것이다. 드라마나 코메디의 경우에는 나는 개인적으로 `아바타`에 드라마틱한 장면을 많이 만들었다. 3D는 드라마틱한 장면을 더욱 강하게 현장감을 느끼게 한다. 코메디는 미지의 영역이지만 지금까지 본 3D 제작물, 수중 다큐멘터리나 콘서트 모두 흥미를 끌기에 충분했다.

- 2D를 3D로 변환하는 작업에 대해서는?
▲ 2D를 3D로 바꾸는 것은 많은 비용과 노력이 필요한 작업이다. 이런 것들이 가능한 상황에서 이뤄져야 한다. `타이타닉`을 2D에서 3D로 바꾸는 데 1년이라는 시간과 1200만 달러의 비용을 생각하고 있다. 필요한 경우 확실히 바꿔야 할 것이다. `스타워즈` `반지의 제왕` `죠스` `터미네미터` 등 고전영화에 국한해서 이뤄져야 할 것이다. 3D로 촬영하라.

- 한국 영화 산업이나 한국 3D 영화는 어떻게 생각하나.
▲ 솔직히 한국 영화에 대해 정확히 모른다. 가장 최근에 본 한국영화는 `쉬리`다. 김윤진이 "한국에서 `타이타닉`은 2위고 `쉬리`가 관객수 1위"라고 말해 `쉬리`를 봤다. 좋은 영화라고 생각한다. 어제(12일) `해운대`의 감독(윤제균)을 만났다. `해운대`도 3D로 변환한다는데 흥미진진할 것이다.

- `아바타2`는 바다에 관한 이야기라던데.
▲ 1편은 제작에 4년 반이 걸렸다. 2편은 3년 정도 소요할 것으로 예상한다. 극장에서 만나보실 수 있는 날짜는 그정도로 예측한다. 당장 언제 개봉한다고는 발표 못 하지만 곧 2편 개봉 날짜를 공식 발표할 것이다.

2편은 판도라 행성의 외계 해양 생태계 관심을 둔다. 나비족이 어떻게 해양 생태계에 적응하고 있는지 중심으로 그릴 예정이다. `아바타`에서 3D 모션 캡쳐 기술을 적용했는데 2편에서는 다른 기술 선보이기 보다는 풍부한 상상력으로 다채로운 이미지를 전할 목표가 있다. 1편보다는 조금 더 적은 비용으로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 3D 기술 자체의 문제점이나 장애요소는 없나. 또 그 해결책은.
▲ 제대로 하지 않으면 나중에 관객이 볼 때 불편하다. 3D의 역효과가 있는 만큼 잘못 만들면 시장 자체가 잘못될 거라는 판단 하에 테스트를 많이 했다. 더구나 영화는 2시간이지만 TV는 시청자에게 수천 시간 노출된다. 제대로 기술이 적용돼야만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다.

기술적으로는 극장에서 해결해야 할 것들이 있는데 화면 밝기의 문제다. 3D는 선글라스 끼고 보기 때문에 어두워진다. 2D만큼은 밝게 볼 수 있게 개선하기 위한 작업이 필요하다.

기술적인 2번째 문제는 프레임 수다. 스크린에서 24프레임으로 구성되는데 이는 느리다. 조금더 빠르게 개선할 필요가 있다.

- 영화의 성공 비결은 무엇인가.
▲ 성공 위해서 열심히 일한다. 좋은 팀을 만들어야 한다. 단순히 배우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스텝을 정말 일 잘하는 사람들로 구성해야 한다.

중요한 요소는 기술 혁신과 인간의 이야기 사이에 균형을 이뤄야 하는 것이다. 창의력이 없이 기술만으로 승부하는 결정은 잘못이다. 어느 정도가 균형인지 찾아야 한다. 기술이 인간의 감동이나 이야기를 앞지르면 안된다.

- 다음 프로젝트에 대한 기대감은?
▲ 영화 감독이니 `아바타` 후속으로 선보일 또다른 영화에 관심이 있다. 중요한 소망 중 하나는 환경 문제에 관한 것이다. 브라질이나 캐나마 북미 지역 원주민 권리나 지구촌의 에너지 정책 등에 관심이 크다. 전세계 어느 나라나 심각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 기후, 에너지 이런 것에 영화인으로 도움을 줄 방법을 찾고 있다.

- 경쟁자를 누구인가?
▲ 한국적인 질문이다. 마음에 든다.(웃음) 영화인들 모두 그렇겠지만 경쟁자는 자기 자신이다. 본인이 추구하는 기준에 부합하는지 자기와 경쟁이다. 다른 영화인과 경쟁하지 않는다. 다른 작품으로 개선할 여지를 찾긴 하지만 결국 자신과의 싸움이다.

- 엘비스 프레슬리도 트럭을 몰았다. 트럭운전사로 있으면서도 영화의 꿈을 꾸었나.
▲ 엘비스가 트럭을 몰았다는 이야기는 몰랐다. 노래는 나보다 잘한다.(웃음) 그 때도 항상 영화를 만들겠다는 꿈이 있었다. 미술에도 관심이 많았고, 이야기를 쓰면서 캐릭터를 구상했다. 아이 때부터 감독의 꿈이 있었지만 감독이 될 방법을 몰랐다. 저예산 영화에 참여하며 시작했다.

`아바타`의 스토리는 1995년에 생각했다. 3D로 제작할지는 생각 못했었다. 기술 제약 때문이었는데 2000년대 초반이 되면서 3D가 시장이 되겠다고 판단했다. 2005년에 이 프로젝트를 하기로 마음 먹었다. 그러나 3D가 미처 성숙 안돼 시장 키우면서 가야겠다고 생각했다.

- 국내 삼성과 LG 등 대기업의 3D 기술을 어떻게 판단하는지.
▲ 한국의 대표적인 2개 회사가 3D 비 DVD 시장 등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판매를 하고 있다고도 들었다. 한국에 대해 자세히는 알기 어렵다. 그러나 얼리어답터 성향으로 최첨단 시험을 즐긴다. 때문에 3D TV 시장을 키우는 데도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을 기대한다. 위성 채널로 3D 방송을 할 것으로도 알고 있다. 다만 컨텐츠가 필요하다. 방송사나 영화 제작사에서 제작인들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 편광안경 없이도 3D 감상이 가능하나.
▲ 기술적으로 어느 정도 개선의 여지가 있지만 지금도 가능하다. 2시간 정도지만 관객의 거부감이 없다. 그러나 단기적으로는 쉽지 않을 것이다. 특히 가정의 3D TV는 노출 시간이 길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3D TV 시장에서 성공하는 기업은 여러 명의 시청자에게 선글라스 없이 3D 기술을 제공할 수 있는 회사가 될 것이다. 3~4년 내에는 힘들 것으로 본다. 현재는 3D 기술의 과도기다. 가장 먼저 기술적으로는 랩톱부터 실현될 것이다. 싱글 유저에 맞게 초점이나 밝기 조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아이폰이나 태블릿 등으로 시작해서 점점 TV로 발전할 것이다.

- 앞으로 또다시 새로운 기술이 나올 것이라고 보나?
▲ 새로운 것? 앞으로 기대한다. 생각해보면 볼 때 들을 때 우리는 항상 3D로 느낀다. 공간적으로 지각한다. 가장 먼저 소리가 진화했고 컬러 화면과 와이드 화면이 이어졌다. 서라운드 시스템으로 소리를 실제 공간적으로 듣기 시작했다. 이제 마지막 단계로 보는 것도 3D에 이르렀다.

4D나 5D, 홀로그램 시장이 개척되기에는 너무 이르다는 생각이다. 3D는 아직 개선할 것이 많다. 인터넷과 TV 등에 적용해야 하는 기술, 퀄러티 개선, 화질, 밝기 등 지금보다 개선할 여지가 많다. 10년 정도는 3D 개선에도 기술적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근본적으로 새 기술은 당장은 어렵겠지만 내가 미처 모르는 것이 있을 수도 있다.

- 영화 감독으로서 가장 원초적인 꿈은?
▲ 꿈꾼 건 지금까지 실현했다. 마지막 꿈은 화성에 가는 것인데 잘은 모르겠지만 아마 어려울 것이다. 아티스트로서 열망은 창의력을 인류 문명이 직면한 문제, 환경, 지구 온난화 등 개선에 힘보태는 것이다.

- 2D를 3D로 변환하는 것이 경제적이란 의견에 대해서는.
▲ 그에 대한 생각은 확고하다. 2D 변환이 경제적이라는 생각은 단순한 숫자만 봤을 때 그렇다. 2D와 3D의 경제적 효과를 비교하는 것은 정확한 비교 아니다. 처음부터 3D로 만들었을 때 쓰는 모션 캡쳐 등을 2D에서 완벽한 변환으로 이루고자 한다면 그에 대한 비용도 크다.

또 처음부터 찍는 것과 차후 변환은 창작하는 사람의 창조성을 빼앗는다는 문제가 있다. `일단 흑백으로 찍고 나중에 컬러로 변환해준다`고 한다면 그렇게 찍고 싶은 사람은 없다. 창의력이 제한된다. 물론 2D의 변환이 필요한 영역도 있다. `타이타닉` `반지의 제왕` `인디아나` 시리즈 등은 3D로 변환한다면 새로울 여지가 있다.

변환하는 회사는 잘 모른다. 기술력을 살펴보고 싶다. 2D를 3D로 변환하는 것도 결국 사람이 하는 일이다. 수백명의 아티스트가 작업한다. 2D에서 3D로 변환하는 마법의 상자가 있는 것이 아니다. 각자 맡은 요소 제대로 해야 질을 높일 수 있다. 1~2년 후에는 변환 이야기 안할 것이다. 수많은 콘텐츠를 3D로 변환한다면 수천시간이 소요된다. 시간과 비용을 고려하면 말이 안 된다. 라이브 촬영시 3D로 제작하는 것이 답이다. 단가 자체도 점점 낮아질 것으로 예측한다.

- 캐머런에게 가족의 의미는.
▲ 아내인 수지와 같이 살고 5명의 아이가 있다. 가족은 중요하다. `아바타`가 시간 많이 걸려 원하는 만큼 함께 보내지 못했다. 올 여름 많은 시간을 보낼 것이다. 영화를 통해서 감독이 되고 싶은 아이들과 영화를 좋아하는 아이들이 좋은 가치를 배울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아바타`도 자연 문명 파괴 후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다. 결과를 보고 `아바타`의 가치가 소중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

- 캐머런 감독의 다큐멘터리?
▲ 감독에 대한 다큐멘터리 매우 지루하다.(웃음) 흥미로운 주제가 많다. 물론 제작된다면 영광이다. 인터뷰에 응할 수는 있지만 재미있을 것 같진 않다. 만들길 바라는 사람이 있다면 답변은 성심성의껏 하겠다.

- 끝으로.
▲ 기조연설에서 내 생각은 충분히 전했다. `아바타`로 3D가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했다. 3D는 내가 개발한 것이 아니다. 이전에 성공을 거둔 작품도 있었다. 다만 3D 파도의 물꼬를 `아바타`가 텄다고 본다. 3D 대세가 되고 가정이나 영화 등에서 보편화되리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앞으로 많은 회사들이 성공과 도산의 갈림길에 설 것이다. 여러 미디어나 회사들이 고민할 거리가 있다. 내가 축적한 노하우나 기술에 대해서 공유할 용의가 있다. 닫아놓을 생각은 없다. 3D 기술을 활용해 양질의 컨텐츠가 공급되도록 하고 싶다.


▶ 관련기사 ◀
☞`해운대` 윤제균 감독 "캐머런, 3D 촬영 도움 약속"
☞`아바타` 캐머런 감독, "한국인은 얼리어답터"
☞제임스 캐머런, "김윤진 소개로 한국영화 `쉬리` 봤다"
☞캐머런 감독, "`아바타2` 개봉시기 곧 공식발표할 것"
☞제임스 캐머런 감독 "미래방향 3D가 주도"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