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제 '아파트' 빌보드 핫100 8위에 감격…"내 꿈이 현실이 된 것"

김보영 기자I 2024.10.29 10:07:18

SNS로 소감 밝혀 "세상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 거야"
빌보드 핫100 8위 진입…K팝 여성가수 최고 기록

(사진=더블랙레이블)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그룹 블랙핑크 겸 솔로 가수 로제가 브루노 마스와의 협업곡 ‘아파트’(APT.)로 미국 빌보드 핫100 8위에 진입해 K팝 여성 가수 최고 기록을 새로 쓴 소감을 밝혔다.

로제는 29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영어로 빌보드 핫100 최신 차트 캡쳐본과 함께 “세상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거야. 정말 대단하고 고마워요”라고 팬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이어 “이건 내 꿈이 현실이 된 것”이라고 감격스러워했다.

미국 음악 전문매체 빌보드가 이날 공개한 예고 기사에 따르면 ‘아파트’는 빌보드의 메인 싱글차트인 ‘빌보드 핫100’ 최신 차트에 8위로 진입했다. 이는 로제가 발매한 솔로곡 중 가장 높은 순위이자 생애 첫 핫100 톱10 진입이다. 블랙핑크가 셀레나 고메즈와 협업한 ‘아이스크림’으로 거둔 최고 기록 13위도 가뿐히 제쳤다. 솔로, 그룹을 통틀어 K팝 여성 가수 중 최고 순위다.

K팝 가수가 핫100 톱10에 진입한 건 싸이, 방탄소년단, 지민, 정국 이후 로제가 다섯 번째다.

핫100에 진입한 K팝 걸그룹에는 원더걸스와 블랙핑크, 트와이스, 뉴진스, 피프티 피프티, 르세라핌, 아일릿이 있다. 여성 솔로 가수로는 로제, 블랙핑크 멤버인 제니와 리사, 투애니원(2NE1)의 멤버 겸 솔로 씨엘(CL) 뿐이다.

‘아파트’는 이보다 앞서 빌보드와 함께 팝 시장 양대 차트로 꼽히는 영국 오피셜 싱글 차트 ‘톱 100’에서도 4위에 처음 진입해 최상위권에 안착한 바 있다. 국내 음원차트 및 음악방송 순위 올킬에 스포티파이 미국 및 글로벌 주간차트 1위까지 접수했다.

더불어 음원 발매 7일 만에 스포티파이 1억 스트리밍을 달성하고 뮤직비디오 영상이 단 5일 만에 유튜브에서 1억 뷰를 넘어서는 등 승승장구 중이다.

한편 ‘아파트’는 12월 6일 발매되는 로제의 첫 정규앨범 ‘로지’(rosie)의 선공개 싱글이다. 한국에서 술자리 게임으로 널리 알려진 ‘아파트 게임’의 구호에서 착안한 곡으로 로제가 직접 제작에 참여했다. 로제는 “‘아파트 게임’은 제가 정말 좋아하는 게임으로, 간단하면서 재미있고 분위기를 띄우는 데 최적”이라며 “어느 날 밤 스튜디오에서 함께 작업하던 스태프들에게 게임 방법을 알려주고 다같이 즐기는 모습을 보며 곡 작업을 시작했고, 브루노 마스가 합류해 이 곡이 완성됐다”고 비하인드를 전해 주목받았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