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한국인, 일본 지배 고마워할 것" 美 NBC 망언 논란

이석무 기자I 2018.02.10 20:06:18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을 미국 내에서 중계하는 NBC 방송사. 오른쪽이 미국 쇼트트랙 전 대표 안톤 오노. 사진=AFPBBNews
[이데일리 스타in 이석무 기자]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의 미국 중계방송사인 NBC가 심각한 망언으로 큰 파문을 일으켰다.

NBC는 9일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을 중계하는 과정에서 “일본이 한국을 지배했지만 모든 한국인들은 일본이 한국의 변화에 중요한 본보기였다고 말할 것”이라고 망언을 해 물의를 빚고 있다.

NBC 중계방송 해설자는 일본 선수단이 입장할 때 이같은 말을 했다.

“now representing Japan, a country which occupied Korea from 1910 to 1945. But every Korean will tell you that Japan is a cultural and technological and economic example that has been so important to their own transformation…”

이같은 내용은 일본의 지배가 한국의 근대화를 앞당겼다는 전형적인 식민지 근대화론에 따른 것이다.

이같은 사실이 온라인으로 퍼지면서 네티즌들은 NBC의 SNS 계정 등에 항의하며 왜곡 발언에 대해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심지어 한국인 뿐만 아니라 다른 국적의 SNS 이용자들도 이같은 발언을 비난하며 NBC의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

- [평창]김용철 대변인 “강원도, 심리적인 거리 가까워진 게 큰 수확” - [평창]장애인아이스하키 최시우 父 “숨지 않은 아들, 자랑스럽다” - [평창]역대 최고 성적에 흥행도 금메달…패럴림픽이라 쓰고 감동이라 새기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