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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일 한국레저산업연구소(소장 서천범)가 발표한 리무진 카트 도입 현황 자료에 따르면, 리무진 카트를 도입한 회원제 골프장은 7개소에 불과하지만 대중제는 이의 두 배인 15개소에 달했다. 올해 주로 도입되기 시작한 골프장의 리무진 카트는 팀당 16만원~36만원 선이다. 일반 전동 카트피가 팀당 8만원~12만원 수준인 점을 고려하면 2, 3배 비싼 금액이다.
레저산업연구소는 “대중골프장의 팀당 카트피는 2010년 7만3000원이었지만 올해 7월에는 9만 4700원으로 29.7% 상승했다. 회원제 골프장도 같은 기간에 7만 8900원에서 9만 7900원으로 24.1% 올랐다”면서 “팀당 카트피를 8만원을 받는 곳이 2019년 177개소에서 올해 7월에는 41개소로 급감한 반면, 10만원짜리는 29개소에서 213개소로 급증했다. 또한 12만원을 받는 골프장은 2019년 2개소에서 올해 7월에는 17개소로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골프장 측이 그린피를 추가로 인상하기 어려워지면서 카트피를 인상해 수익을 극대화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골프장 이용료에 대한 통제 장치는 없기 때문이다. 레저산업연구소 측은 지난해 전체 골프장의 카트피 수입액은 약 1조 1,509억원으로 전체 매출액의 14.9%에 달한 것으로 추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