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킬로이 나서는 BMW 챔피언십…“LIV파 프로암·중계 금지”

주미희 기자I 2022.08.31 12:39:42

페덱스컵 챔피언 매킬로이, DP월드투어 출전
LIV파와 마주쳐…"참기 힘들 것 같다" 솔직
LIV파는 프로암 출전·중계·로고 노출 금지
PGA 투어는 LIV파 출전 무기한 금지했지만
英 스포츠분쟁조정위원회는 2월까지 출전 허용

페덱스컵 챔피언에 오른 로리 매킬로이(사진=AFPBBNews)
[이데일리 스타in 주미희 기자] 페덱스컵 챔피언 로리 매킬로이(33·북아일랜드)가 나서는 DP 월드투어(유러피언투어) BMW PGA 챔피언십(총상금 800만 달러) 측이 리브(LIV) 골프 선수들에 강력한 제재를 걸었다.

매킬로이는 다음달 8일(한국시간)부터 11일까지 나흘간 잉글랜드 서리주 버지니아 워터의 웬트워스 클럽에서 열리는 DP 월드투어의 메이저급 대회 BMW PGA 챔피언십에 출전한다.

매킬로이는 지난 29일 끝난 미국프로골프(PGA) 투어 플레이오프 최종전인 투어 챔피언십에서 역전 우승을 차지하며 올 시즌 페덱스컵 챔피언에 오른 뒤, 첫 대회로 BMW PGA 챔피언십을 선택했다.

그는 강경한 PGA 투어 지지파로 LIV 골프에 대한 강한 적대감을 보여왔다. 투어 챔피언십 우승 기자회견에서도 LIV 골프에 대한 질문을 받고 “정말 싫다”고 거듭해 말한 뒤 “BMW PGA 챔피언십에서 LIV 골프 선수 18명을 보는 게 참기 힘들 것 같다”고 솔직하게 말했다.

BMW PGA 챔피언십에는 매킬로이의 라이더컵 동료였던 LIV파 리 웨스트우드와 이언 폴터(이상 잉글랜드), 세르히오 가르시아(스페인), 그레임 맥다월(잉글랜드), 베른트 비스베르거(오스트리아), 마르틴 카이머(독일) 등이 출전한다. 또다른 LIV 골프 소속인 패트릭 리드, 케빈 나, 테일러 구치(이상 미국) 등도 명단에 포함돼 있다.

LIV 골프는 세계 랭킹 제도에 포함되지 않는 반면 BMW PGA 챔피언십에서는 세계 랭킹 포인트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LIV 골프 선수들에게는 이 대회가 중요하다. 4대 메이저 대회에 출전하기 위해서는 세계 랭킹 상위권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LIV 골프가 세계 랭킹 제도에 배제돼 있기 때문에 한때 세계 톱10에 올랐던 리드는 현재 50위까지 내려와 있다.

미국 골프채널에 따르면 키스 펠리 DP 월드투어 CEO는 BMW PGA 챔피언십에 출전하는 LIV 골프 선수들에 대한 강한 반대 의사를 내비쳤다. 그는 선수들에게 보낸 메모에서 LIV 골프 선수들은 프로암에서 제외되며 중계 조에도 속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LIV 골프 로고도 노출해서는 안된다.

PGA 투어는 LIV 골프 선수들의 대회 출전을 무기한 금지하고 있다. 반면 영국 스포츠 분쟁 조정위원회는 내년 2월 영국에서 열리는 청문회까지 LIV 골프 선수들이 DP 월드투어에 출전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이들은 미국과 유럽의 대항전인 라이더컵 예선 포인트도 획득할 수 있다. 내년 열리는 라이더컵 예선 절차는 BMW PGA 챔피언십부터 시작된다.

BMW PGA 챔피언십에는 매킬로이를 비롯해 존 람(스페인), 매슈 피츠패트릭(잉글랜드), 빅토르 호블란(노르웨이) 등 PGA 투어에서 활약하는 선수들도 대거 출전한다.
BMW PGA 챔피언십에 출전하는 LIV파 패트릭 리드(사진=AFPBBNews)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