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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 방송된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는 장형우 서울신문 기자의 전화 인터뷰가 공개됐다. 장 기자는 이날 방송에서 하이브 PR 담당자로부터 뉴진스의 일본 성과를 폄하하는 기사 정정 요청을 받았다고 폭로했다. 장 기자는 “팩트 정정은 당연히 해야 하지만 (하이브의 요청은) 악의적인 느낌을 받았다”고 주장햇다.
장 기자는 또 “당시 통화 중에 지분 20%가 안 되는 민희진 대표가 어떻게 경영권 찬탈을 할 수 있냐고 물어봤다”며 “그러자 (하이브 PR 관계자가)뉴진스 멤버들이 민 대표에게 가스라이팅 됐다고 말했다”고 언급했다.
장 기자는 해당 대화가 담긴 녹취록을 공개했다. 해당 녹취록에는 하이브 PR 담당자로 추정되는 인물이 “아티스트만 정신적으로 가스라이팅하면 된다”와 같은 발언을 이어간 것으로 드러났다.
장 기자는 “지난 5월에 하이브 PR 담당자와 총책임자가 제가 다니는 회사에 찾아왔다. 그러면서 민희진 대표와의 카톡 내용 캡처 등을 보여줬다”며 “그리고 이게 얼마 후에 인터넷 언론에 나왔다. 개인의 일탈이라고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실제로 부장에게 골프를 치러 가자고 했다”며 “물론 저희 부장은 적절하지 않을 거라고 거부했다”고 폭로했다.
◇하이브 “통화내용 동의없이 공개… 엄중 대응”
하이브는 방송 직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입장을 밝혔다.
하이브는 “해당 기자는 7월 17일 뉴진스의 일본 공연을 언급하면서, 공연 성공으로 ‘현지에서만 앨범이 102만장이 팔렸다’고 썼다. 그러나 당시 기준 일본 현지에서 5만장 가량 판매됐고 90만장 이상이 국내에서 판매됐다”며 “기업 PR 담당자로서 잘못된 정보를 그대로 둘 수 없어 수정을 요청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만일 기사에 언급된 대로 일본 현지에서만 102만장이 팔렸다면 글로벌 시장에서는 수천만장이 판매된 것으로 추측될 수 있다”며 “잘못된 정보를 그대로 두면 시장과 투자자들에게 큰 혼선을 줄 수 있어 정정 요청을 진행했다. 기업 PR 담당자로서 뉴진스 성과를 부정적으로 말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하이브 측은 뉴진스의 도쿄돔 팬미팅 현장을 미디어가 밀착 취재할 수 있도록 현지에 인력을 파견해 원활한 미디어 취재 및 긍정 보도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했다고 밝혔다. 또 뉴진스의 일본 내 인기를 체감할 수 있도록 공연뿐 아니라 팝업 스토어 취재 지원을 레이블에 제안한 것도 하이브 PR이라고 강조했다. 하이브 측은 “이에 따라 뉴진스의 일본 내 인기를 다각도로 조명하는 현장 리뷰 기사가 다수 노출될 수 있었던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가스라이팅 발언에 대해서는 “기자가 ‘지분 20%도 안 되는데 어떻게 경영권 찬탈이 가능하냐’는 질문을 했고, 엔터업계에서는 제작자와 아티스트가 세게 바인딩이 되면 지분율에 상관없이 시도할 수 있다는 답변 과정에서 나온 표현”이라며 “해당 매체 담당 부장과의 골프 일정은 장 기자의 통화녹음 훨씬 이전인 지난 5월에 일정이 잡혔으나, 이후 상황이 변하면서 민감한 시기에 진행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는 판단 하에 취소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하이브 측은 “장 기자는 PR 담당자와 업무상 통화한 내용을 녹음하고 분쟁 상대방 측에 유출해 당사에서는 지난 7월 매체 측에 내용증명을 보내 항의한 바 있다”며 “그런데도 방송에 나와 제보라는 이름으로 기자로서 본인이 홍보담당자와 통화한 내용을 상대방 동의 없이 공개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불편부당함을 지켜야 할 기자로서 심각한 업무윤리 위반이 아닐 수 없다”며 “이에 대해 엄중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