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리스트는 2017년 네이버 자회사 네이버웹툰과 스노우의 공동 투자해 설립한 회사다. 웹드라마 제작사로 출발해 ‘연애플레이리스트’ ‘에이틴’ ‘엔딩시리즈’ 등 다수의 웹드라마 히트작을 보유하며 빠르게 입지를 다졌다. 유튜브·페이스북·네이버TV·인스타그램 등을 합산한 글로벌 누적조회수는 회사 설립 초인 2017년 3.5억뷰에서 2022년 4월 기준으로 37억뷰까지 증가했다. 또 전 세계 1490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하며 콘텐츠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플레이리스트의 강점으로 MZ세대를 타깃으로 한 콘텐츠 자체 제작과 젊은 기업 문화가 꼽힌다.
◇MZ세대 겨냥한 콘텐츠 제작
플레이리스트는 사회문화 트렌드를 주도하는 MZ 세대들을 겨냥한 콘텐츠를 선보인다. 2017년 ‘연애플레이리스트1’을 시작으로 최근까지 총 40여편의 작품을 선보였는데 대부분이 1020 세대들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연애플레이리스트’는 대학생들의 사랑과 우정을, ‘에이틴’ 고등학생들의 고민과 일상을, ‘엔딩’ 시리즈(이런 꽃같은 엔딩, 최고의 엔딩, 또 한 번 엔딩)는 청춘 남녀의 결혼에 대한 솔직한 생각을 풀어냈다.
류진아 플레이리스트 커뮤니케이션팀 리드는 “플레이리스트는 카메라 앱인 스노우를 홍보하기 위해 만든 콘텐츠가 기대 이상의 반향을 얻으면서 출범한 회사”라며 “그렇게 만들어진 콘텐츠가 ‘연애플레이리스트’다”고 밝혔다. 그는 “디지털 기기와 디지털 문화에 익숙한 소비층의 관심을 끌려다 보니 1020 젊은 세대들을 타깃으로 한 콘텐츠가 만들어졌고, 그게 플레이리스트라는 콘텐츠의 회사의 아이덴티티가 된 것 같다”고 말했다.
플레이리스트는 또 자체 제작 콘텐츠를 통해 ‘플리버스’(플레이리스트 유니버스)라는 제작사 고유의 세계관을 구축했다. 기존의 콘텐츠를 살펴보면 서연고, 서연대, 리필카페, 레반컴퍼니 등이 공간이 등장하는데 향후 제작 콘텐츠에도 이러한 공간을 활용해 세계관 확장 및 팬덤을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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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의 취향을 반영한 콘텐츠 제작은 젊은 기업 문화와 무관하지 않다. 플레이리스트 구성원들의 평균연령은 30세로 이들의 젊은 감성이 콘텐츠에 고스란히 반영돼있다.
류 리드는 “젊은 구성원들 덕분에 타킷층인 연령대의 관심사와 고민을 발빠르게 캐치해서 콘텐츠에 녹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구성원들의 젊은 감성이 완전자율 출퇴근제 시행, 닉네임 호명, 플리버스 콘셉트의 사무실 등 자유롭고 수평적인 기업문화와 만나 시너지를 내는 것 같다”고 전했다.
구성원들이 젊다고 해서 좋은 콘텐츠가 나오는 건 아니다. 플레이리스트는 ‘공감하는’ ‘즐거운’ ‘선도하는’ ‘성장하는’ 인재상을 추구한다. 여기에는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스토리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즐거운 콘텐츠를 통해 대중과 업계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함께 성장해나가자는 플레이리스트의 핵심 가치가 담겨 있다.
◇종합 콘텐츠 스튜디오 목표…‘소년비행2’ 5월·‘뉴노멀진’ 6월 공개
플레이리스트는 올해 종합 콘텐츠 스튜디오로의 도약을 꿈꾸고 있다. 오리지널(자체 기획·개발) 콘텐츠뿐 아니라 계열사 웹툰과 웹소설 IP를 활용한 콘텐츠 등 다양한 작품들을 선보인다.
플레이리스트가 연초에 공개한 올해 라인업은 지난 3월 공개한 청소년 마약을 소재로 원지안 윤찬영 윤현수 한세진 양서현 등이 출연한 ‘소년비행’을 포함해 13편이다. 이달 31일 ‘소년비행2’를 공개하며 내달 디지털 매거진에 입사한 여성 에디터들의 이야기로 정혜성 황승언 이원정 장의수 김아현 최연규 등이 출연하는 ‘뉴노멀진’을, 그리고 여름께 예술고를 배경으로 한 하이틴 드라마로 유영재 조유리 김윤우 나나 등이 출연하는 ‘미미쿠스’를 공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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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 리드는 “콘텐츠 제작뿐 아니라 플레이리스트의 장점을 활용해 CU·렌지드 등 다양한 분야와의 협업도 시도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웹드라마 명가에서 고퀼리티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종합 콘텐츠 스튜디오로 자리매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